Cerebralinfarction 뇌경색

 1  Cerebralinfarction 뇌경색-1
 2  Cerebralinfarction 뇌경색-2
 3  Cerebralinfarction 뇌경색-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Cerebralinfarction 뇌경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Book Review [Cerebral infarction]
Pathophysiology
뇌경색은 다른말로 허혈성 뇌졸중이라고도 하며 뇌혈관의 질환으로 인한 국소적인 뇌허혈이 원인이 된다. 이러한 국소적인 뇌허혈의 기전은 혈전증, 색전증, 혈역학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결국은 모든 뇌경색은 이 세가지 기전으로 설명될 수 있다. 혈전증은 혈관내강이 혈전에 의해 폐색이 되는 것으로 죽상경화증이라는 혈관 자체의 병변이 원인질환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외에도 섬유근형성이상, 동맥박리, 혈관염 등의 혈관병리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색전증은 보다 근위부에서 떨어져 나온 물질이 혈류를 타고 움직이다가 혈관내경이 물질의 통과를 허용하지 않을 정도로 좁아지면 그 부위에 걸려서 혈관의 폐색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혈역학적 기전에 의한 뇌허혈은 전신적인 관류압이 떨어져서 일어나는 것으로 심근경색이나 부정맥에 의한 심장 펌프의 기능부전이나 실혈에 의한 저혈압 등이 그 원인이 된다.
Manifestations
임상증상은 경색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1) 전순환 경색: 전순환 경색은 내경동맥, 중뇌동맥 및 전뇌동맥 영역의 경색을 포함한다. 중뇌동맥 경색의 경우 반대측 반신 마비와 감각장애가 나타나는데 다리보다는 팔에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우성뇌에 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실어증 및 좌우혼돈이 나타날 수 있다. 전뇌동맥 영역에서 경색이 나타날 경우 심한 반대측 편마비와 감각장애가 나타난다. 내경동맥영역에서 경색이 있을 경우는 시력의 감소가 일과성으로 나타난다.
2) 후순환동맥: 후뇌동맥에서 경색이 있는 경우 반대측 감각장애와 운동마비, 운동 실조가 나타날 수 있다. 후하소뇌동맥 영역에 경색이 발생하는 경우는 안면 감각장애와 Honer 증후군, 운동 실조가 나타나고 병변 반대측 몸통 및 팔, 다리의 통각 및 온도 감각의 장애를 보인다. 그리고 성대의 마비로 인해 구음장애, 연하장애 및 목쉰 소리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Diagnostic Test
1) 해부병리적 검사: 병변의 성격과 위치 및 크기를 판단하기 위한 검사 방법으로 뇌전산화 단층촬영(CT)과 뇌자기공명영상(MRI)이 있다. 뇌 CT상 경색은 저음영의 병변으로 관찰되며, 특히 출혈의 경우 이와는 반대로 고음영의 병변으로 관찰되어 경색과 출혈을 구분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2) 원인 및 병인을 위한 검사: 혈관의 이상 유,무를 판정하기 위하여 혈관조영술을 시행 할 수가 있으며 이 경우에는 동맥 내로 catheter를 삽입하고 조영제를 주입한 후 촬영하여 혈관의 형태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비교적 침습적인 검사로서 부작용 및 합병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초음파를 이용하여 두개외 뇌혈관의 형태와 이상을 파악하는 방법을 duplex초음파라고 하며 특히 경동맥 부위의 죽종 등을 파악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뇌경색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에 있어 심장질환의 유,무를 판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심전도, 심초음파 등의 검사를 할 수 있다.
Laboratory Test
뇌경색증의 원인을 알기위해 다양한 혈액 질환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다. 헤모글로빈, 헤마토크리트, 혈소판, prothrombin time, partial thromboplastin time 등의 혈액 응고 관련 검사, 혈청 fibrinogen치 등의 혈액 검사가 필요하다.
Treatme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