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삼의 이해

 1  고려인삼의 이해-1
 2  고려인삼의 이해-2
 3  고려인삼의 이해-3
 4  고려인삼의 이해-4
 5  고려인삼의 이해-5
 6  고려인삼의 이해-6
 7  고려인삼의 이해-7
 8  고려인삼의 이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인삼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 인삼에 대하여
Part 1. 고려 인삼이란?
우선 고려 인삼에 대해서 뭘 좀 아셔야겠죠? 고려 인삼이란
뿌리가 마치 사람모양을 닮은 식물로 줄기나 잎은 가을에 말라 죽지만 뿌리는 살아있는 다년생 반음지성의 숙근초이며, 그 약효가 뛰어나 신초, 영초, 불로초등 여러가지 명칭으로 불리워져 각종 질병의 예방 또는 보양에 광범위하게 복용되어온 심지의 약용식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너무 설명이 어려웠나요? 그럼 고려 인삼이 왜 고려 인삼으로 불리워졌는가를 알아보도록 하죠.
원래 인삼은 우리 나라 고유 명칭으론 ‘삼’이라고 부른답니다. 그 어원 및 사용연대는 알 수 없으나 동의보감, 제중신편이나 방약합편에 인삼이 "심"이라고 표기되어 있음을 보면 그 당시에 상용명칭으로 "심"이 쓰였음을 알 수 있고 근래까지 산삼 채취인의 은어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고려 인삼에 대해서 속속들이 알아 봅시다~!
Part 2. 고려 인삼의 유래.
위에서도 미약하게나마 설명을 했지만... 미흡한 점이 있는 것 같아 다시 한번 심층 분석을 해 보죠~
고려인삼은 아시아의 극동 지방에서만 자생하는 약용식물로서 북위 30°에서 48°지역인 한국(33.7°-43.1°), 중국(만주, 43°-47°), 러시아(극동의 연해주, 40°-48°)의 3개 지역에서만 산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 중 단 3개국에서만 난다고 하니 대단하죠?
인삼은 근본적으로 식물학적 특성이 재배적지에 대한 선택성이 강하여 기후토질 등 자연환경에 적당하지 않은 곳에서 인삼을 적응 생육시키는 것은 아주 어려운데 이런 점에서 한국은 인삼생육의 최적지이므로 한국인삼은 특히 "고려인삼"이라고 명명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고려인삼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우리 고려 인삼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말~!
인삼이 강장약으로서 약물사에 등장하게 된 것은 2000년전인 중국의 전한원제시대(前漢元帝時代 BC 48∼33)의 문헌인 급취장(急就章)」에서 처음 인삼의 「蔘」字가 소개 되었습니다. 중국의 후한(AD 196∼219)의 문헌 장중경(張仲景)의「상한론(傷寒論)」에서는 한방약으로서의 인삼처방에 관한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한방의서의 원본이라 할 수 있는 「신농본초경(神農本草徑)」에 이르러서는 인삼의 산지, 품질을 비롯하여 그 약효와 응용 등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었고 야생인삼의 자생지 등 인삼에 대한 유래도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인삼의 학명은 Panax Ginseng C.A. Meyer(1843)인데 어원을 보면 Pan은 모든 것, Axos는 의학이라는 뜻으로 만병통치라는 의미입니다.
휴~ 꽤나 길어졌는데요? 그럼 다음 파~트로 넘어가보도록 할까요?
Part 3. 인삼의 구분.
인삼은 고려 인삼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외국의 여러 나라에서 생산되는 인삼들이 있습니다. 한번 그 종류들을 보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