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

 1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1
 2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2
 3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3
 4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4
 5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5
 6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6
 7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7
 8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8
 9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물매개치료 AAT AnimalAssistedTheraphy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물매개치료 (AAT : Animal-Assisted Theraphy)
1.동물매개 치료란?
-동물매개치료는 특정 자격을 갖춘 동물이 치료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목표지향적 개입활동이다. 동물매개치료는 자신의 전문영역안에서 활동하는 의료/인간서비스 전문가에 의해 지도, 전달된다. 동물매개치료는 인간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또는 인지적 기능의 향상을 도모 하기 위해 설계된 것을 말한다. www. playtherapy.ne.kr
2.동물매개치료의 이해 (AAT : Animal-Assisted Theraphy)
심리치료의 한 영역 - 심리치료가 어떤 매개체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으로 나뉘듯이
사용하는 동물 따른 분류 - 동물매개치료 또한 어떤 동물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돌고래 치료 승마요법 개 매개 치료 등으로 나뉜다
이론 따른 분류 - 어떤 이론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인본주의 치료 정신분석 치료로 나뉘듯이 동물매개치료사들도 똑같은 심리이론을 따르고 있습니다.
다루는 분야 에 따른 분류 - 어떤 분야를 다루느냐에 따라 성인상담 아동상담(놀이치료) 언어치료 학습치료 등으로 나뉘듯이 동물매개치료도 아이들과 관련된 놀이치료언어치료 작업치료 노인건강 레크레이션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동물에 관한 특성이나 다루는 기술이 필요 - 동물매개치료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심리치료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여기에 동물에 관한 특성이나 다루는 기술까지도 공부해야한다.
긴밀한 협력과 철저한 준비와 대비 필요 - 동물매개치료는 치료사 혼자의 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수의사 혹은 동물 조련사나 동물을 소유하고 있는 동물 주인과도 긴밀한 협력을 필요로 하며 환경이나 위험에 있어서도 철저한 준비와 대비가 있어야 합니다.
3.동물 치료의 역사적 배경
9세기에 벨기에에서 비롯 - 그곳 주민들은 지역 장애인들에게 재활복지 써비스를 제공하였는데 동물이 이 프로그램의 중추적인 부분은 아니었으나, 자연치료의 한 부분으로 포함되었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당시 동물을 이용한 치료활동이 실시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