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의 시와 Yeats

 1  20세기의 시와 Yeats -1
 2  20세기의 시와 Yeats -2
 3  20세기의 시와 Yeats -3
 4  20세기의 시와 Yeats -4
 5  20세기의 시와 Yeats -5
 6  20세기의 시와 Yeats -6
 7  20세기의 시와 Yeats -7
 8  20세기의 시와 Yeats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세기의 시와 Yeats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세기의 시와 Yeats
1. 시대적 배경
1901~1910 에드워드 왕 시대
1910 조지 5세 즉위
1914~1918 제 1차 세계 대전
1918 G.M Hopkins의 시집 출판
1922 Joyce의 『 Ulysses』, Eliot의 『The Waste Land』
1930 불황과 실업의 시기 시작
1939~1945 제2차 세계대전 시작
20c 초반은 historical discontinuity, sense of crisis들이 고조되어 세계대전으로 이어진다. 1차 세계대전(1914-1918)은 단순한 전쟁만이 아니라 기존의 문화, 신념체계를 붕괴시킨 대사건이자 대충격 이었다. 즉 이전의 진보와 발전에 대한 믿음은 완전히 사라지고 불확실성과 불안, 도덕적 허무주의와 회의주의 (pessimism)가 사회에 팽배하게 된다.
다시 말해 제 1차세계대전이후의 문학과 예술에서 개념, 감각, 형식, 문체상의 뚜렷한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를 가리켜 Modernism이라 하며 서구 문화와 예술의 전통적인 기반으로부터 의도적이면서도 급진적인 탈피를 의미한다.
2. 20세기 지적 경향에 영향을 끼친 사항
① 세계대전
세계 대전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얼마나 나약하고, 악한 존재인지를 보여 주는 최악의 사건이었다. 사람들은 궁극적 인본주의로서의 낭만주의적 환상이 얼마나 부질없는 망상인지를 실제로 목격하였고, 그 와중에서 스스로 거의 동물 수준까지 타락하고 멸명해 갔다.
② Einstein의 상대주의 세계관
Darwin의 진화론 이후, Einstein의 이론은 수천 년을 지켜온 서구 지성사에 종지부를 찍는다. 그의 이론에 의하면, 우리는 실제로 진리와 허구를 구분하는 것조차 허락되지 않았다. 진리의 인지는 개인적인 문제로 환원되어, 절대적 진리의 공식으로 가능했던 공유 의식은 붕괴되고, 결국 인간 관계와 의사소통의 단절이라는 비극이 인간의 현주소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③ Freud의 심리학
Freud의 심리학은 두 방향에서 현대 사상과 문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첫째는 시간과의 문제이다. Freud에게 시간은 더 이상 흐르는 것이 아니며 현재의 시점에 축적된다. 현재의 의미는 자신의 과거 경험에 의해 결정되며, 미래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시간의 문제는 Henry Bergson에 의해 발전되어, T.S Eliot이나 Virginia Woolf등의 작품에 투영된다. Freud가 현대 사회에 던진 두번째 문제는 현재와 미래의 의미를 결정짓는 과거의 경험이 의식이 아닌 무의식의 형태로 주어진다는 사실이다. 더욱이 그 무의식이 성과 관련된 금지된 형식을 지니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 양식은 결국 성, 광기, 억압, 무의식적인 탐닉 등 반사회적 성향에 의해 생성된다. 요컨대, 인간의 스스로의 주인도 아니며 또 자유 의지의 소유자도 아닌 것이다. 꿈과 내면의 무의식, 꿈과 광기의 언어 등이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고 인간은 그 거역할 수 없는 힘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Faulkner, Woolf, Joyce 등이 있다.
④ Marx의 소외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