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1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1
 2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2
 3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3
 4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4
 5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5
 6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영화는 문학, 미술, 음악, 컴퓨터그래픽 등 모든 장르의 예술이 결집된 종합예술로서, 한 나라의 총체적인 문화역량을 나타내는 핵심 콘텐츠 산업이다. 따라서 영화라는 한가지 소스로 여러가지의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Onc Source-Multi Use 산업이다. 매년 7~10%의 고도성장 추세에 있는 세계 영화 산업을 고려할 때, 향후 영화산업은 미래산업을 이끌어가는 성장동력으로 우리에게 최적의 전략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1. 헐리우드 스튜디오 시대
1910년대에 영화 기자재의 생산을 주도해오던 10개 회사가, 1908년 영화특허권회사(MPPC, Motion Picture Patents Company)를 형성하여 독점권을 행사하기 시작하였다.
1930년대부터 1940년대, 파라마운트, 로우스, 폭스, 워너 브라더스, RKO 등 빅5, 유니버셜 콜롬비아 유나이티드 아티스트의 리틀3로 제작과 배급망을 운영하면서 영화시장을 장악해 나갔다.
2. 스튜디오의 균열
1948년 반트러스트법 제정 및 1952년 미 전역에 텔레비전 네트워크 구성으로 영화산업은 위기를 겪게 된다. 이후 각 스튜디오들은 TV와는 다른 기술적 변화와, 주제의 변화와 패키지 상품화 그리고 해외진출 등의 경제적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3. 미디어 복합기업
미국 영화 산업 초칭기로부터 수많은 경쟁과 변화를 거쳐 살아남은 스튜디오들은 다양한 미디어를 보유한 다국적 기업들의 소유가 되었다. 타임워너가 워너브라더스를, 부에나비스타모션픽쳐 그룹이 미라맥스, 터치스톤, 디즈니를, 미국 3대 미디어 그룹 중 하나인 비아콤이 파라마운트를, GE가 NBC를 통해 유니버설을, 폭스는 루퍼트 머독의 뉴스사에 인수되었다. 이들은 각종 미디어의 인수합병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이루어 원소스 멀티유즈가 가능하게 되었다.
헐리우드 대기업화의 중요한 특징은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집중이다. 매스 미디어와 텔레커뮤니케이션을 횡으로 연결하는 다각경영에 기반을 두고 체인화를 통해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다. 사실 대기업 내에서 영화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대략 10%정도로 미비하다. 그러나 영화가 하나 흥행했을 때의 수익률은 40~50%정도로 매우 높다. 또한 TV, OST, 비디오, DVD에 이어서, 어떤 영화는 테마 파크로도 조성되고 각종 파생상품을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과거에 영화수입의 75%를 차지하던 극장 수입이 25%로 떨어졌는데, 그 이유는 극장수입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영화를 통한 2차적 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 현재 미국의 영화 산업
참고문헌
* 참고자료
「2006년 미국 영화산업 결산」 박인순, 영화진흥위원회
「미국 내 영화 제작 투자 변동과 아시아 마켓에 대한 관심」 문선영, 영화진흥위원회
「미국 영화산업의 온라인 마케팅」 박인순, 영화진흥위원회
「2006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제에 관한 연구」 이동현,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한미FTA 역사쓰기 17」 한국영화의 두 괴물, ‘스크린쿼터와 재벌 독과점’ 김영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