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

 1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1
 2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2
 3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3
 4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4
 5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5
 6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6
 7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7
 8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8
 9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9
 10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10
 11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11
 12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12
 13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13
 14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콘텐츠란?

1) 영화산업의 현황
2) 영화산업의 영화콘텐츠
(1) 영화콘텐츠와 영화의 구별
(2) 영화와 관객


2. 영화콘텐츠 사례 소개
*영화 선정 이유

1) 태극기 휘날리며
(1) 역사적 배경과 재현과정
(2) 의 성공 요인
(3) 콘텐츠 활용 사업
(4) 아쉬운 점

2) 왕의 남자
(1) ‘역사적 배경과 재현’과정
(2) ‘왕의 남자'의 흥행요소
(3) 콘텐츠 활용사업
(4) 아쉬운 점


3. 영화콘텐츠 사업의 미국・일본・한국의 차이점


4.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문제점


5. 영화콘텐츠 산업의 발전 가능성


6. 결론

본문내용
1. 영화콘텐츠란?

1) 영화산업의 현황
영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면서 우리 영화는 양적인 측면 뿐 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성장하였다.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주요 영화제에서 우리나라 영화나 영화감독들이 성취한 쾌거를 보아도 우리나라 영화의 수준이 이미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는 것은 단순한 자기 위안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공만으로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전망을 낙관적으로만 바라볼 수는 없다. 국내시장에서 우리나라 영화가 외화, 특히 할리우드 영화에 결코 뒤지지 않는 성과를 얻기는 하였지만, 우리나라 영화의 해외시장 진출은 그다지 성공적이라고 평가할 수 없다. 물론 최근 들어 한류열풍과 홍보 부족의 문제도 있겠지만 이러한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서 가장 크게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홍보가 아닌 다른 곳에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전 세계 관객에게 호소력이 있는 영화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다.

2) 영화산업의 영화콘텐츠

(1)영화콘텐츠와 영화의 구별
최근 들어 영화라는 용어와 더불어 영화콘텐츠라는 말이 적지 않게 사용된다. 많은 경우 영화와 영화콘텐츠는 서로 호환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두 용어는 명확하게 구별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영화라 함은 영사기를 통하여 스크린에 투사되는 작품을 뜻한다. 물론 문화상품이나 영화상영 등 포괄적인 영역을 포괄하는 것이 영화 또는 영화산업이다. 그런데 영화콘텐츠산업은 영화산업 자체를 포함하여 나머지 경제적 파급효과를 지닐 수 있는 모든 범위를 지칭한다.
(2) 영화와 관객
영화가 관객에 의해서 소비될 때 궁극적으로 영화가 실현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영화는 이미 그 자체가 영리를 추구하는 상품이자 산업이기 때문에 산업의 측면에서 성공도 영화적 실현의 한 측면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어떤 영화가 줄거리가 재미있어서 관객을 사로잡았건 독특한 형식이나 예술미 때문에 사로잡았건 간에 그것은 크게 보면 모두 관객을 사로잡는 콘텐츠로 볼 수 있다.
영화가 관객들에게 호소하기 위해서는 영화 외적인 콘텐츠로 필요할지 모르지만,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 자체의 콘텐츠이다. 그것은 곧 관객들에게 통할 수 있는 영화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화를 비롯한 문화산업이 관객의 취향을 미리 고려하고 그에 맞추어 콘텐츠를 구성할 수밖에 없으므로 문화산업의 마케팅은 전적으로 ‘코드 마케팅’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2. 영화콘텐츠 사례 소개

*영화 선정 이유
역사적 배경이나 내용들이 담긴 영화들을 선정했는데 처음에 토론할 때, 태극기 휘날리며, 왕의남자, 화려한 휴가, 실미도 등의 많은 영화들이 거론되었다. 그 중에서 우리나라 영화에서 천만관객의 시대를 연 기념비적 작품의 ‘태극기 휘날리며(2004년 - 11,746,135명)’와 2006년 상반기 최대 히트작으로 많은 이슈를 낳았던 ‘왕의 남자(2005년 - 12,302,831명)’를 선정했다.
이 영화들을 비교분석하여서 흥행요인, 역사 재현 측면, 콘텐츠 활용 부분 등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1) 태극기 휘날리며


(1) 역사적 배경과 재현과정

* 6.25전쟁
한국전쟁(Korea War)은 1950년 6월 25일 새벽을 기해, “북한 공산군이 남북군사분계선이던 38선 전역에 걸쳐 불법 남침함으로써 시작된 동족상잔의 비극적인 전쟁”이었다. 여기
참고문헌
1.문화콘텐츠학 강의 (깊이 이해하기) - 정창권
2.문화콘텐츠 입문 - 인문콘텐츠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