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일본명작기행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 쓰기 - 源氏物語)

 1  2016년 1학기 일본명작기행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 쓰기 - 源氏物語)-1
 2  2016년 1학기 일본명작기행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 쓰기 - 源氏物語)-2
 3  2016년 1학기 일본명작기행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 쓰기 - 源氏物語)-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1학기 일본명작기행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 쓰기 - 源氏物語)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 쓰기

1. 교재에 수록 된 『源氏物語』를 선택
2. 京都를 배경으로 가상의 여행 일정표 작성(2박3일 일정)
3. 2의 여행 일정표를 중심으로 상상의 문학기행문 쓰기


- 목 차 -

1. 『源氏物語』

2. 시대 상황적 설정

3. 京都를 배경으로 가상의 여행 일정표 작성(2박3일 일정)

4. 여행 일정표를 중심으로 상상의 문학기행문 쓰기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겐지모노가타리.hwp
2. 문학기행 일정표(2박 3일 일정).hwp
3. 문학기행문.hwp
본문내용
1. 『源氏物語』

여류작가 무라사키 시키부[紫式部:978∼1016]가 지은 것으로 황자(皇子)이면서 수려한 용모와 재능을 겸비한 주인공 히카루 겐지[光源氏]의 일생과 그를 둘러싼 일족들의 생애를 서술한 54권의 대작이다. 이 작품은 3부로 나누어지며, 1부는 기리쯔보[桐壺]에서 후지노우라하[藤裏葉]까지의 33권, 2부는 와카나우에[若菜上]에서 마보로시[幻]까지의 8권, 3부는 니오우노미야[&#21250;宮]에서 유메노우키바시[&#25173;浮橋]까지의 13권으로 되어 있는데, 일부는 후세사람의 작품이라는 설도 있다. 3대에 걸친 귀족사회의 사랑과 고뇌, 이상과 현실, 예리한 인생비판과 구도정신(求道精神)을 나타낸 작품이다.


2. 시대 상황적 설정

한 나라의 문학작품을 통하여 그 나라 민족이 어떤 삶을 살았는가 알 수 있다. 이처럼 일본의 주요 문학 작품을 통해 당대 일본의 문학 역사를 살펴 보았다. ≪겐지 이야기(源氏物語)≫는 헤이안 시대 중기 11세기 초에 여류작가 무라사키시키부(紫式部)가 왕조귀족들의 사랑과 인간관계를 풍부한 상상력과 아름다운 문체로 그린 장편 소설(이야기다. ≪겐지 이야기≫는 오랫동안 특정한 명칭 없이 여러 이름으로 불려오다가,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源氏物語≫라는 서명으로 불리게 되었다. 오랫동안 문학 작품으로뿐만 아니라 갖가지 문화, 예술 형태로 향수(享受)되고 재생산되어 오늘날까지 일본문화의 우미한 표상으로 살아 숨쉬고 있다. 1천 년에 걸친 베스트셀러 『겐지이야기』는 내용이나 주제, 정서면에서 당대 후대의 여러 문예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