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과학 교육의 평가

 1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
 2  수 과학 교육의 평가 -2
 3  수 과학 교육의 평가 -3
 4  수 과학 교육의 평가 -4
 5  수 과학 교육의 평가 -5
 6  수 과학 교육의 평가 -6
 7  수 과학 교육의 평가 -7
 8  수 과학 교육의 평가 -8
 9  수 과학 교육의 평가 -9
 10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0
 11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1
 12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2
 13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3
 14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4
 15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5
 16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6
 17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7
 18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8
 19  수 과학 교육의 평가 -19
 20  수 과학 교육의 평가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 과학 교육의 평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 수 과학 세미나
수 과학 교육의 평가
목 차
Ⅰ. 序
Ⅱ. 本
1. 구성주의 교실에서의 평가
2. 수학 교육 평가
3. 과학 교육 평가
Ⅲ. 結
※ 참고문헌
Ⅰ. 序
평가란 사람이 살아가는 곳이면 어디서나 수시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며, “평가하지 않는 것은 학습되지 않는다“란 말도 있듯이 학습에서의 평가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그 의미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교육현장에서도 이미 오래 전부터 다양한 방법과 형태의 평가활동이 이루어져 왔는데, 교육평가는 학생의 성취도에 대해 질적인 판단을 내리는 과정이라는 의미와 프로그램, 성과, 과정 프로젝트, 교육과정 등과 같은 평가 대상의 가치, 질 효과를 결정하는 과정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Scriven(1967)은 교육평가를 역할에 따라 크게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로 구분하였는데, 형성평가는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게 교수와 학습을 증진시키는데 사용된 정보를 제공한 평가들에 대하여 언급한다. 비록 필요 없을 지라도 이것은 자주 비공식적이며 진행 중이다. 총괄 평가들로부터 자료는 형성적인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총괄평가는 대체로 그 장이나 표제 범위의 맨 마지막에 일어나는 누적된 평가들에 대하여 언급하는데, 그것은 학생이 무엇을 배웠는가, 또는 학습의 질, 몇몇 표준에 맞선 실행을 판단하는 질을 잡는다. 비록 우리들이 종종 총괄 평가를 전통적인 객관적 검사로 생각할지라도, 이것은 이 경우에 필요하지 않다.
교육평가는 교사로 하여금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을 확인하여, 적절한 수업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수업이 진행 중일 때는 수업의 내용이나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며, 수업이 끝났을 때는 수업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도록 해준다. 또한 교육평가는 학습자들에게 수업 목표를 분명하게 전달해 주고 학습 동기를 높이며 주의를 집중시키는 기능을 한다. 또 평가 결과는 학습 방법이나 학습 습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강점과 약점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 준다.
전통적으로 교육평가가 학생을 대상으로 성적을 평가하는 데 주안을 두는 데 비해, 수업평가란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다. 수업평가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지만, 교육은 가르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의 성적보다 수업의 질을 평가하는 활동이 우선해야 한다는 수업평가의 논리는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수업평가는 크게 두 가지 목적, 즉 수업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결정(승진, 임용, 포상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며,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여 수정함으로써 수업을 개선하는 형성적 기능과, 수업이 종료된 수 수업의 효과나 질을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총괄적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업평가의 목적은 평가 과정에서 어떤 정보를 수집해야 하고 평가 결과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에 영향을 주는데, 예를 들어 수업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에서는 수업의 강점과 약점을 적시해 줄 수 있는 상세한 진단적 정보를 수업 담당자에게 피드백 해주어야 하므로, 평가 전 미리 평가 목적을 감안하여야 한다.
수업평가에 대한 핵심 쟁점의 하나는 수업 평가가 수업의 과정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가, 아니면 수업의 성과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가의 문제로 집약되는데, 수업의 과정이란 수업행동을, 성과란 수업 결과로 나타난 다양한 측면의 학습 성과를 의미하며, 수업의 질을 학생의 성취도를 기준으로 직접 평가할 것인가 아니면 수업 및 교사의 특성을 기준으로 간접적으로 평가할 것인가의 문제로 귀결된다.
이상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학생의 성취도를 기준으로 수업을 평가할 때는 의 결과에 근거하여 판단해야 하고, 수업의 특성을 기준으로 수업을 평가할 때는 이상적인 수업 및 교사의 특성을 호가인한 다음 그것이 특정 수업에서 나타나는 정도에 근거하여 판단해야 하는데, 좋은 수업이 과연 어떤 것인가에 대한 합의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므로 그다지 쉬운 판단은 아니다.
따라서 다음의 본문을 통해 구성주의 교육환경에서의 평가와, 수학 교육에서의 평가, 과학 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本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교육평가(2005). 권대훈 저. 학지사.
2. 유아교육평가(2000). 황해익 저. 양서원.
3. 과학과 수행중심 평가(2002). 강호감 외. 학문출판.
4. classroom Assessment
5.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 practical principle and activities.
Devries. R., Zan, B., Hildebrandt, C., Edmiaston, R. & Sales, C.(2001).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6. Early childhood mathematics(3th ed.). Smith, S. S.(2006). Boston, MA: Allyn & Bacon.
7.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1994). 김효남 외. 한국 교원대학교.
8. 수학 교육에서의 새로운 평가 동향(1999). 유현주. 과학교육연구논문집 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