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권

 1  여성인권 -1
 2  여성인권 -2
 3  여성인권 -3
 4  여성인권 -4
 5  여성인권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인권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성인권
1. 여성이란
여성이란 남성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전신 세포 속에 있는 세포핵 속의 염색체의 차이에 따라서 구분이 된다. 여성의 염색체수 46개중 2개가 남성과는 다른 XX인 점이 여성의 특유한 신체를 형성하게 되는데 외부적인 성징을 제외하고라도 여성은 대체적으로 남성보다 작고 체력이 남성의 80%밖에 되지 않는다. 지능은 사회적 습관이나 교육에 이해서 변화되는 것이므로 나라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 대체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약간 떨어지는 정도이며 아시아로 올수록 그 정도는 심해진다.
여성의 대체적인 성격을 구분하는 데는 올포트 보논의 [삶에 대한 일방적 지향]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내고 있는데 남성은 이론적, 경제적, 정치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데에 비하여 여성의 경우는 심미적, 종교적,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둔다고 되어 있다.
2. 여성 인권의 역사
프랑스의 정치가이자 작가인 올랭프 드 구즈는 1789년의 프랑스 시민혁명에서 공포된 「인간의 권리선언」이 여성의 인권을 배제하였다고 비판하고 여성도 인간으로서 남성과 동일하게 공직에서의 참여권, 자유의사에 의한 결혼 및 재산권 및 상속권을 가짐을 천명한 「여성의 권리선언」을 발표한 후 단두대에 처형당했다. 민주주의 발상지라고 하는 영국은 1918년에, 미국은 1920년에 비로소 여성에게 참정권을 인정했다.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세계평화와 인권보장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UN은 세계인구의 반수를 차지하는 여성들이 전세계적으로 오랫동안 성차별을 받아 왔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남녀평등권에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 그리하여 "성차별 없는 모든 사람의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존중"을 유엔의 활동목적으로서 유엔헌장(The Charter)에 명시하고, 남녀평등권을 인간의 생래적이고 기본적 권리임을 1948년 12월 제3차 국제연합총회에「세계인권선언(The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에서 천명하였다.
3. 유교의 여성관
우리 인류는 대개 오래 전부터 남성 위주의 삶을 영위해 왔다. 남존여비 사상은 유교에서 생겨난 것으로 원래 유교에는 남존여비 사상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데 음양 이론이 도입되고. 다시 음양을 존비와 귀천강유(剛柔)동정(動靜)등의 가치 개념과 관련지어 설명하면서 남존여비 사상이 나오게 되었다. 물론 일부 다른 민족들 중에는 정반대로 여자가 남자보다 힘이 센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민족들은 예전부터 여성보다는 남성위주의 문화를 영위해 왔다. 남존여비 사상은 "하늘은 높고 땅은 낮다."는 자연현상, 그리고 공간적인 위치가 귀하고 천하다는 사회적 존비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하늘은 땅을 주재하며, 땅은 하늘을 따라야만 만사가 형통하고 순조롭다는 생각이 여성은 순종해야 하고 남성은 우위에 있다는 관념이 형성되었다. 서양의 경우에는 여성이 투표권을 갖게 된 것도 여권신장운동이 일어나고 난 이후이다. 우리나라도 조선 초기까지만 해도 양반 여성의 지위는 결코 무시할 수 없었다. 사회적으로 남아를 선호하는 풍조가 미약했고, 남녀차별도 심하지 않았다. 그런데 조선은 성리학을 건국이념으로 삼고 있었다. 조선을 건국한 사대부들은 성리학에 기반을 둔 새로운 여성관, 즉 유교적인 여성관을 확립하려고 노력했다.
우선 조선시대 지배층들은 양반 여성을 철저히 고립시켰다. 그렇다고 해서 여성들이 자신을 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내버려두지도 않았다. 남성들의 출세와 사회적 위신을 위해 희생하라고 강요했다. 여성들은, 남성들이 사회 생활에 전념하고 안정적으로 대를 이어갈 수 있도
록 출산과 육아, 그리고 가정 관리를 모두 떠맡게 되었다. 참고로 여성차별의 결정적 원인이 돼는 칠거지악에 대해 요약한 내용이다.
《대대례》의 본명편(本命篇)에, 부인에게는 7가지 내쫓을 사항이 있으니 1.시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으면 내쫓고, 2.아들이 없으면 내쫓고, 3.음탕하면 내쫓고, 4.질투하면 내쫓고, 5.나쁜 병이 있으면 내쫓고, 6.말이 많으면 내쫓으며, 7.도둑질을 하면 내쫓는다. 또 3가지 내쫓지 못할 경우가 있으니 보내도 돌아가 의지할 곳이 없으면 내쫓지 못하고, 함께 부모의 3년상을 치렀으면 내쫓지 못하며, 전에 가난하였다가 뒤에 부자가 되었으면 내쫓지 못한다.
4. 유교와 페미니즘
유교와 페미니즘.. 사실, 남성우월주의에 유교적입장과 성을 한 이론 범주로 확립한 페미니즘의 입장은 결합할래야 할 수 없는 관계로 보여진다. 페미니즘이란 상-하 구조의 남녀관계를 벗어나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사회적으로 동등한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이들의 관계도 통합적인 대안이 마련되는 듯 하다. 그렇다면, 유교와 페미니즘의 만남은 가능할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