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환경문제

 1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1
 2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2
 3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3
 4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4
 5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5
 6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6
 7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7
 8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8
 9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1. 과학기술 [科學技術, scientific technique]
: 자연과학 응용과학 공학 및 생산기술을 일괄해서 논하거나 취급할 때 쓰이는 총칭. 과학과 기술은 밀착되어 있어서 과학은 기술의 진보를 촉진하고, 또한 기술이 제기하는 문제는 과학의 발전을 자극하는 상승효과 때문에 과학기술은 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과학과 기술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정의◎
: 현대의 Bio기술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종래의 발효나 식물육종의 기술과 구별하여 유전자조작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Bio기술을 의미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핵심기술로서는, 유전자조작기술(유전공학), 세포융합기술(세포공학), 세포대량배양기술(세포배양공학), 바이오리액터(Bioreactor)기술(효소공학)의 네 가지 기술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것들은 서로 별도로 발달한 기술이지만 서로 관련이 되어 있고 또 종래의 과학기술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생명공학기술의 예◎
ⓛ 조직배양기술 : 생명체의 살아있는 세포 일부분을 떼어내어 키우는 것. 식물의 경우에 많이 이용되며, 식물의 생장점을 떼어내서 시험관과 같은 곳에 배양액과 함께 넣어서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서 다시 커다란 생명체(개체)로 만들어내는 기술이라 할 수 있음. 유전적으로 완전히 같은 성질을 가진 것을 한꺼번에 여러개 만들 수 있고, 주로 씨앗을 받기 어렵거나 번식이 힘든 식물의 번식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임. 예를 들면, 난(蘭)의 번식이나 인공산삼재배 등을 하는데 사용.
② 세포융합 : 비슷한, 또는 다른 성질을 가진 두 생명체의 세포를 결합시켜 하나의 세포로 만든 뒤 키우는 것을 말함. 예를들어 오렌지와 탱자, 감자와 토마토의 세포 등을 세포 융합시킬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두 가지 성질을 모두 가지거나 중간성질을 가진 정도의 식물,예를들어 감자와 토마토를 합친 토감(포마토라고도 하는 식물)과 같은 식물이 됨.
그러나 어떻게 생긴, 어떤 특성을 가진 생물이 될 지 예측하기 어려움. 세포융합의 문제점이 하나 있다면, 원하는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며, 씨가 없는 식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임.
※포마토
형질전환식물. 외래유전자의 도입으로 식물의 성질을 바꾸어 신품종을 창조하려는 시도. 이미 미국에서는 슈퍼마켓에서 팔리고 있다.
토마토에는 과실을 완숙시켜서 연하고 무르게 하는 작용이 있는 효소(Pectinase or Polygalacturonase)가 있는데, 이 효소의 유전자를 다른 유전자의 도입으로 작용할 수 없게 만든 것이다. 그 결과 이 형질전환 토마토는 장기간 단단함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어서 토마토가 완숙한 후에 수확, 유통시킬 수가 있다. 토마토가 아직도 푸르고 설익은 상태로 수확할 필요가 없어지고 맛있는 토마토를 더 오래 보존할 수 있어서 소매단계에서의 폐기율이 적어지는 이점이 있다. 당초 Bio식품에 대한 안정성을 의문시하는 소비자단체로부터 판매에 반대하는 소리가 일어났는데 1994년 5월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의해서 안전성에 문제는 없다고 인정되어 미국 내에서 판매가 개시되었다. 이것이 유전자가 도입되어 시판된 작물의 제 1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