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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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 3
II. 본 론 ---------------------------------------------- 4
1. 만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4
1-1. 만화의 개념정리 ------------------------------------ 4
1-2. 만화의 종류 --------------------------------------- 6
1-3. 나라별 만화의 특징 ---------------------------------- 9
2. 한국 만화의 역사 --------------------------------------- 10
2-1. 한국만화의 시대별 특징 ------------------------------ 10
2-2. 한국 만화 연대기 ----------------------------------- 14
3. 한국 만화산업과 시장구조 --------------------------------- 19
3-1. 만화의 산업적 특성 --------------------------------- 19
3-2. 만화산업의 개념과 범위 ------------------------------ 19
3-3. 만화산업의 중요성 ---------------------------------- 20
3-4. 한국 만화 시장의 현황 ------------------------------- 21
3-5. 한국 만화 산업의 문제점 ----------------------------- 26
4. 만화의 발전전망과 미래 ---------------------------------- 32
4-1. 만화업계 전반적 추이 -------------------------------- 32
4-2. 새로운 흐름들 ------------------------------------- 33
4-3. 주변 환경의 변화 ----------------------------------- 35
4-4. 한국 만화의 전망 ----------------------------------- 36

■ 참 고 자 료 ------------------------------------------ 38
- 한국만화가협회 인터뷰 전문

5.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40
5-1. 애니메이션의 개념 및 유형 --------------------------- 40
5-2. 애니메이션의 일반적 특징 ---------------------------- 49
5-3. 애니메이션의 문화산업으로서의 특징 -------------------- 50
6. 애니메이션의 역사 -------------------------------------- 53
6-1. 애니메이션 기원과 초기 영화사 ----------------------- 53
6-2. 근대 애니메이션의 선구자 ---------------------------- 54
6-3.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흐름 ------------------------ 55
7.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58
7-1. 해외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장 현황 ---------------------- 58
7-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시장 현황 ------------------------ 60
7-3.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 66

8.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방향 -------------------------- 70
8-1. 애니메이션의 기반 구축 방안 -------------------------- 70
8-2. 애니메이션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 변화 ------------------ 72
8-3. 정부정책의 제도적 정비 ------------------------------- 73

III. 결 론 ------------------------------------------- 77

본문내용
한국 사회에서 만화는 얼핏 새로운 호황기를 맞고 있는 듯 보인다. 휴대폰이나 인터넷의 아바타를 포함하여 새롭게 확장되어 가는 문화 영역에서 만화적 상상력은 점점 더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그런가 하면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을 포함한 산업 전반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해를 더해 가며 커지고 있고, 지난 수 년 동안 전국에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학과가 무려 60여 개 이상이 생겨났다. 그러나 문제는 그러한 표면적 호황이 만화를 단지 경제와 산업이라는 프리즘으로 보는 신자유주의적 발상에서 비롯된 거품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표면적인 관심의 거품을 조금만 벗겨 보면 실제 현장의 너무나 앙상한 실체가 금방 드러난다. 작가들은 엄청난 상실감과 위기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무책임한 소비자로 전락한 대중들은 이 현장의 위기에 무감각하고, 무게있는 비평이 존재하지 않는 세계에서 창조된 작품들은 연속적인 실패를 거듭한다. 작가 부재, 작품 부재, 비평 부재와 사회적 편견, 한국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장의 뿌리깊은 구조적 모순의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한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문화는 대단히 암울한 상황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돌아보고, 이들 산업이 처한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해 우리나라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발전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정춘 이진출판사 2000.
성완경 외 바다출판사 2003.
조사빈편저 백양출판사 1999.
임청산외 다섯수레 1999.
황선길 범우사 1999.
한창완 한울아카데미 2001.
John Halas, Roger Manvell 신아사 2000.
유승호 전자신문사 2002.
김재영.
문화관광부 2001. 12.
문화관광부 2002. 12.
문화관광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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