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차량 결함 사고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보호)

 1  2018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차량 결함 사고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보호)-1
 2  2018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차량 결함 사고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보호)-2
 3  2018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차량 결함 사고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보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차량 결함 사고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보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BMW 차량 화재사건 등 차량 결함 사고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보호 강화를 위한 법적 책임구성과 법제도 개선에 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레몬법’에 대한 이해
2. 소비자의 권리보호 강화를 위한 법적 책임구성
3. 법제도 개선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BMW 화재사태 개요.hwp
2. 법 제도 개선방안.hwp
3. 제조물의 결함을 알면서 개량하지 않고 방치한 사례.hwp
4.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현황과 해외의 도입 현황.hwp
5.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의 의의와 연혁.hwp

본문내용
Ⅰ. 서 론

폭염과 함께 BMW 차량 화재가 연일 발생하면서 자동차 결함에 대한 소비자 보호 제도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차량은 운전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제품이며, 자동차는 소비자가 소비하는 제품 중 많은 돈이 지출되는 중요한 제품 중 하나이다. 이러한 제품의 결함과 하자로 인해 소비자의 재산에 손해가 발생한다면 이를 적절하게 보호할 수 있는 법적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하자에 대하여 소비자는 당당하게 보상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다음에서는 BMW 차량 화재사건을 통해 차량 결함 사고에 대한 문제가 어떻게 소비자의 권리를 해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소비자의 권리보호 강화를 위하여 어떤 법적 책임구성을 하고 있으며, 어떻게 보완되어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법제도 개선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레몬법’에 대한 이해

1) 미국 ‘레몬법’

‘레몬법’이란 오렌지인 줄 알고 산 과일이 집에 와서 보니 오렌지를 닮은 신 레몬이었다는 말에서 유래한 법으로, 레몬은 불량품을 뜻한다. 이 ‘레몬법’은 미국에서 시작되었는데, 보증기간 안에 반복되는 문제로 인하여 여러 차례 수리를 받은 차량을 결함이 있는 차 즉, 이를 레몬차량이라고 하여 피해보상을 청구할 수 있다는 소비자의 권리보호 법제도이다. 미국의 ‘레몬법’ 적용에 있어서 안전과 관련하여 최소 2번 또는 중요한 하자로 인하여 4번 이상 수리를 받을 경우 또는 보증기간 내 안전 또는 하자로 인하여 30일 이상 차를 사용하지 못하였을 때 가능하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