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기물 분해와 물질순환)

 1  2019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기물 분해와 물질순환)-1
 2  2019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기물 분해와 물질순환)-2
 3  2019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기물 분해와 물질순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기물 분해와 물질순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토양 미생물의 역할을 유기물 분해와 물질순환의 측면에서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토양 미생물
2. 유기물 분해
3. 물질순환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물질순환.hwp
2. 유기물 분해.hwp
3. 토양미생물의 의미.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토양은 공기, 물과 함께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요소로써 지구 표면의 지각이 오랜 물리화학적 풍화작용과 생물학적 작용을 받아 생성된 물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토양은 식물을 키워주는 식량생산 기능, 지하수함양 기능, 수질 및 토양 오염물질 정화기능, 홍수조절 기능, 자연생태계 및 경관 유지기능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토양에 유입되는 각종 오염물질은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작용에 의하여 여과, 흡착 및 고정, 불용화, 분해, 해리, 완충작용 등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오염을 방지 내지 감소시킨다.
토양은 고상, 액상, 기상의 3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고상은 무기물과 유기물로 되어 있고, 액상은 토양수이며, 기상은 토양공기이다. 고상을 이루는 주요 부분인 무기물을 이루는 광물은 조암광물이 물리적 풍화에 의하여 그 크기만 변화한 1차광물(장석, 운모 등)과 1차광물이 화학적 풍화를 받아 조성을 달리하는 다른 광물로 생성된 2차광물(점토류)로 되어 있다. 액상인 토양수는 토양입자와 결합력의 종류에 따라 입자의 내부구조 중에 함유되어 있는 결합수, 입자표면에 강하게 흡인되어 있는 흡습수, 입자와 입자 사이의 공극간 모관력에 의해 보존되어 있는 모세관수, 중력에 의해 이동하는 중력수 등이 있다.
이 레포트는 토양 미생물의 역할을 유기물 분해와 물질순환의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Ⅱ. 본 론

1. 토양 미생물

미생물(microorganism)이란 현미경으로만 그 형태를 볼 수 있는 일군의 생물을 말하며, 단세포 또는 가장 간단한 생물의 한 개체로 되어 있다. 미생물은 동ㆍ식물과는 외관상 큰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유사한 구조를 가지는 세포로 이루어지며 그 구성성분도 같다. 또한 미생물의 물질대사 기본경로도 동ㆍ식물과 같아서 이들은 공통적인 기초에서 분화하고 진화하여 온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