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로 본 마케팅 유통과 공급망 관리 - 1 독립영화 배급의 정치학 2 직접적 배급- 비 제도권 배급 3 독립영화 배급에 있어서 공공기관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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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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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독립영화로 본 마케팅 유통과 공급망 관리
1.독립영화 배급의 정치학
21세기는 문화예술이 급변하는 기술과 사회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산업발전을 위한 주역으로 일하는 시대가 왔다.
지금까지 독립영화 배급에 대한 문제는 수 차례에 걸쳐서, 혹은 많은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제기되어 왔으며, 또 어떤 측면에서는 독립영화의 존재론적인 측면에서도 많이 다루어져 왔다. 특히 다큐멘터리의 경우에는 작품의 내용과 성격상 제작부터 배급에 대한 문제를 일정정도 고려하고 제작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할 수있다. 대부분의 다큐멘터리 작품들은 사회 모순을 폭로하고 특정 계급/계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그들에 대한 교육적 성격이 강하기에 제작이 완료되면 관객들과 작품의 주제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게 제기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리 단순하지 않다. 배급의 제한은 영화가 담고있는 담론의 문제를 사회적으로 확산시키지 못한다는 점과 대중의 반응을 유발시키지지 못하게 됨으로 말미암아 작품이 사회적으로 완결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즉 목표로 하는관개층 또는 잠재적 관객층에 배급의 손길을 뻩치지 않음으로써 다큐멘터리 작품의 영향력 증대와 차기 작품에 대한 의지상실로 문제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사회적 이슈를 제각기하는 다큐멘터리가 대중의 곁으로 다가가서 보여지고 토론되지 않는다면 무슨의미가 있겠는가?
단편극영화 진영은 이와는 다른 지점에서 난제를 안고 있다. 단편 극영화 진영에서는 나름대로 배급의 확장을 위하여 애써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배급 대행사를 통한 배급은 주로 극영화 위주의 배급만을 전담하고 있기 때문에 , 다큐멘터리나 애니메이션 작품들은 제외되어왔고, 또한 배급의 경로도 상당히 제한적인 것이 현실이다. 작품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이들 대행사들이 배급할 수 있는 작품에는 한계가 있고, 장르도 제한되고, 배급경로도 다변화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가장 심각한 문제는 배급의 경로가 대중적인 영화제, 케이블,텔레비젼,공중파,인터넷 등으로 한정되면서 노동사회단체 및 인권단체, 환경단체등 대한적 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개인과 단체에 대한 배급의 단절에 있다는 것이다.
독립영화의 대중적 배급의 제한은 두가지 문제를 유발한다. 하나는 관객과의 교류를 통해 작품에 대힌피드백을 제한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작품의 재생산에 필요한 제작자금의 회수를 불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전자는 감독이 자신의 작품에 대한 대중적인 평가와 비평을 들을 기회를 갖지못함으로써 반성과 전망에 대한 대중적인 평가와 비평을 들을 기회를 갖지 못함으로써 반성과 전망에 입각한 차기 작품에 대한 고민에 일정정도의 제한을 가져올 수있다는 작품내적인 문제라고 한다면, 후자의 경우에는 제작비를 회수하지 못함으로써 독립영화의 지속적인 제작을 불가능하게 할 수있다는 경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도립영화 배급의 확장은 작품 내/외적으로 중요한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중차대한 문제라고 할 수있다.
2. 직접적 배급- 비 제도권 배급
“푸른영상” 에서는 대우자동차 노동조합 가족영화에 작품을 지원하였는데 의외로 가장 반으으이 높았던 작품은 “결혼전 이야기” “결혼,가족 그리고 나” 였다 제작된지 8년, 6년이나 되었고 노동조합 이야기도 아닌 이들 작품이 호응이 높았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아직도 대부분의 가정이 가부장적인 문화에 짓눌리고 있는 상태에서 올바른 가정문화에 대해 접할 수 없었던 가족들이 이 작품을 접하면서 감동을 받았던 것이다.현재 이 작품들은반응이 좋아서 가정에서 들러보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가 눈만돌리면 독립영화를 강망하는 단체와 개인들이 수두룩하다.
1) 소규모 영화제에 주목하자
전국의 모든 대학교와 지역 사회단체들이 인권, 여성 등의 이름을 내걸고 무수한 영화제를 치르고 있다. 각 통신의 포럼이나 노동조합 내부에서도 가장 기초적인 문화운동으로 소규모 영화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제를 발굴하고 영화제가 개최되도록 충동질을 하여야 하며 영화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미리 준비하여 비전문 인력들이 고생하고 있는 소규모 영화젱 버팀목이 되어보자
참고문헌
*참고 문헌*
문화예술 경영 이론과 실제 중 인터넷 예술경영-이선화(한샘디자인연구소 선임연구원)
독립영화 배급을 위한 몇 가지 제안보고서 -(한국독립영화협회 정책위원회)
문화 경영을 만나다-시간 위를 달리는 문화예술 중 한국 뮤지컬의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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