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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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영화] 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
1. 한국영화의 흥행 몰이
2. 한국영화 제작 붐
3. 대기업의 영화산업 향방
4. 충무로 금융자본시대
Ⅲ. 헐리우드의 세계영화시장 지배전략
1. 1980년대의 헐리우드
2. 1990년대의 헐리우드
3. 1980년대 이후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의 동향과 인수․합병
4. 현재의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
1) 타임워너
2) 디즈니
3) 컬럼비아 트라이스타-소니
4) 20세기 폭스-뉴스 코프
5) 파라마운트-바이아컴
6) 유니버설-시그램
5. 1980년대 이후의 헐리우드 지배 전략
1) 블록버스터 전략
2) 배급 영역에의 집중
3) 틈새시장 공략
4)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Ⅳ. 영화운동의 역사적 전개와 한계
1. 70년대 이전
2. 1970년대 - ꡐ다른ꡑ 것을 ꡐ보기ꡑ 위한 엘리트적 도피
3. 1980-1987- 새로움을 예비하는 작은 움직임
4. 1987-1992- 변혁의 무기
5. 1993-1995- 난파, 그리고 정체성의 흔들림
Ⅴ. 스크린쿼터
1. 스크린쿼터와 한국영화
2. 스크린쿼터 축소
Ⅵ. 한국영화 산업의 당면 과제
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 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환경 개선
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
4. 통합 전산망
Ⅶ. 결론
본문내용
세계 영화시장 규모는 연간 12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고 40여개 국가에서 연 3000여 편을 제작하여 세계 인구의 1/3이 연 1회이상 관람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여기에 비디오 등 관련 영상물 프로그램 제작 판매, 첨단영상기기 , 캐릭터상품등 관련 직?간접 부수 산업까지를 포함하면 그 시장 규모는 수천억달러를 훨씬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세계 영상관련 시장의 연간 외형 매출 총액은 1천 5백 60억달러 정도로 추계하고 있다.
때문에 미국은 영화산업을 항공 우주 산업과 대등시할 정도로 중요 전략수출산업으로 꼽고 있으며 프랑스등 유럽 국가들은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시에 그렇게 중요시하던 농산물분야등 여타분야는 미국과 합의에 도달했으면서도 영화를 비롯한 시청각분야에서만은 ꡒ합의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ꡓ는 아리송한 표현으로 결코 합의를 하지 않았다.
물론 프랑스등 EU국가가 UR협상에서 시청각 서비스 분야에 대하여 끝까지 강경하게 대처하게 된 배경이 그 시장성 때문만이 아닌 영상물에 의한 문화적 종속을 막겠다는 뜻이 들어있음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그렇다 치더라도 영상물 시장성 그 자체만으로도 쉽게 양보할 수 없는 중요 사안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이제 세계는 문화상품 판매경쟁 시대에 본격 진입했다.
영화, 비디오, 뮤지컬, 레코드, 컴퓨터게임, 음악, 발레, TV프로그램, 미술품, 박물관, 미술관, 디자인, 만화영화를 세계 10대 문화상품으로 지목하고 이 분야에 대한 주도권을 선점하여 문화강국으로 부상하고자 세계각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국제변화에 뒤쳐질 때에는 결코 선진국 대열 진입의 꿈은 무망하다 하겠다.

Ⅱ. 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

1. 한국영화의 흥행 몰이

ꡒ쉬리를 필두로 할리우드 영화의 거친 공세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한국영화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한때 관객들로부터 외면받던 한국영화가 21세기 문화사업을 얼굴 첨병으로서의 기반을 착실하게 다져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시장점유율 추이에서 그대로 나타난다.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은 96년 23.1%, 97년 25.5%, 그리고 98년도에는 25%로 전체의 1/4정도를 장악하고 있다. 흥행성적으로 본 한국영화의 발걸음은 더욱 가볍다. 흥행성공 기준인 관객 10만명 이상을 동원한 한국영화가 98년 개봉작 43편중 13편을 기록했다. 98년의 경우 97년보다 6.5%포인트나 높아진 셈이다. 반면 1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외국영화는 38편으로 97년보다 9편이 줄었다. 돈을 벌어들인 한국영화가 그만큼 많아졌다는 뜻이다. 제작사도 마찬가지이다. 98년도에는 10만명이상의 서울관객을 동원한 영화를 2편이상 만든 제작사가 4개사에 달했다. ꡓ8월의 크리스마스ꡒ ꡐ처녀들의 저녁식사ꡓ를 내놓은 우노필름, ꡒ여고괴담ꡓ ꡒ미술관 옆 동물원ꡓ을 만든 씨네2000, ꡒ조용한 가족ꡓ ꡒ해가 서쪽에서 뜬다면ꡓ의 명필름 그리고 ꡒ생과부 위자료 청구소송ꡓ ꡒ투캅스3ꡓ의 시네마서비스가 그 주인공들이다.
영화제작업 자체가 산업화되는 과정에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한국영화의 선전은 어느 정도 외적인 여건이 뒷받침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선 영화시장의 볼륨이 커지는 추세다. IMF한파도 영화시장 만큼은 비켜간 모습이다. 98년 관객수는 총 5천29만명으로 전년보다 4%가 늘어났다. 최근 2년연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외국영화의 수입추천편수가 줄어든 것도 한몫했다. 극장에 걸린 외국영화가 줄어든 셈이다. 그러나 한국영화의 강세를 전적으로 외화수입추천편수의 감소에 의한 반사이익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다. 지난해 스크린쿼터를 지키지 못해 개봉관이 크게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한국영화의 흥행성공은 질적인 면에서 외국영화에 뒤지지 않았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한편당 관객 동원수가 한국영화는 30만명선에 육박한 데 반해 외국영화는 15만명선에 그친 것은 한국영화의 내용이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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