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사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생애 및 저술
Ⅲ. 교육사상의 특징
1. 성리학 비판과 소사학(昭事學)
2. 기호(嗜好)로서의 인간 본성과 자주지권(自主之權)
3. 민본적(民本的) 위민사상(爲民思想)과 전제개혁론(田制改革論)
4. 사회개혁론과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곡과 편견으로 점철된 조선후기 지성계를 조망하는데 찬란한 빛을 던져주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국 사상사에 있어 실학이라는 하나의 사조를 살펴보기 위해 그의 학문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조선시대의 성리학이라는 학풍과 대조하면서 그리고 당대의 사회상을 고려하면서 정약용의 실학사상을 살펴보면 더 좋을 것 같다.
Ⅱ. 생애 및 저술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1762년 경기도 광주군 마재(지금의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에서 태어났다. 부친 정재원(丁載遠)은 일찍부터 벼슬길에 나아가 지방 수령을 역임하였으며, 시파(근기남인 중 정조의 정치노선에 동조하고 사도세자를 동정하던 파)의 입장에 동조하다가 관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정조가 왕위에 올라 남인 등용의 정책을 펴자 정재원은 다시 벼슬하게 되었고, 15세인 정약용도 부친을 따라 상경하여 서울에 거주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경세치용(經世致用)으로 학파를 수립하였던 성호 이익(李瀷)의 유고를 탐독하면서, 실생활을 위한 목적에서 경전을 공부해야 한다는 확고한 신념을 세우게 된다.
참고문헌
·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심산, 2003, 348~360쪽.
·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 249~282쪽.
하고 싶은 말
- 교육학과 4학년 교육사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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