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

 1  [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1
 2  [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2
 3  [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3
 4  [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4
 5  [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5
 6  [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6
 7  [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7
 8  [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2019-2]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크리톤 요약
Ⅲ. 결론- 나의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크라테스. 내가 아는 철학자중 가장 먼저, 그리고 중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 때까지 빈도 높게 듣고 배운 철학자이다.' 너 자신을 알라 ' 라는 소크라테스 명언은 다들 잘 아는 너무나 유명한 말이다. 아테네 철학의 중심이었던 '인간' 에 대한 반성촉구를 위한 말로 당시에는 인간을 둘러싼 모든 문제에 대한 관심이 많았기에 소크라테스의 이러한 명언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소크라테스는 서양철학의 십자가를 한 몸에 짊어지는 사람으로서 자기 자신에게 있어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물어보고, 거리의 사람들과 철학적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일상으로 삼았다.
소크라테스는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지켜야할 보편진리가 있다고 했으며, 그 진리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질문과 성찰을 거쳐야한다고 했는데, 그런 모든 과정에는 ' 나 자신에 대한 무지를 이해 ' 하는 것이라고 첫걸음이라고 했다. 즉, 나 자신이 나조차 잘 모른다는 사실과 그러함으로 인해 나는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고 생각하게 되어야한다고 하는 의미이다. 그렇게 되면 진리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믿었다. 이렇듯 소크라테스는 자신과 자기 근거에 대한 물음이 철학의 주제가 되었으며, 우리 자신, 내부의 영혼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 소크라테스는 영혼 차원 철학의 시조라고 언급되어 질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직접 어떤 책을 쓰거나, 위대한 행적을 세워서 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플라톤이 기록해놓은 대화편에서의 소크라테스의 행적과 기록을 통해 우리는 소크라테스의 생각과 사상을 만나 볼 수 있는 것이다. 크리톤을 읽게 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악법도 법이다’라는 전부터 들었었고 의문을 가졌던 내용이 있다고 해서인지 처음부터 더 흥미가 가게 되었고, 왜 이런 말을 할 수 밖에 없었는가 또 왜 이렇게 해석이 될 수 밖 에 없었는가에 대해 더욱 더 의구심을 가지고 다른 대화편보다 더 호기심을 가지고 책을 읽어나가게 되었다.
참고문헌
플라톤의 대화편 , 이기백 이제이북스
하고 싶은 말
경영학과 2학년 철학의이해 A형
크리톤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