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화법

 1  경화법 -1
 2  경화법 -2
 3  경화법 -3
 4  경화법 -4
 5  경화법 -5
 6  경화법 -6
 7  경화법 -7
 8  경화법 -8
 9  경화법 -9
 10  경화법 -10
 11  경화법 -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화법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화법
기계부품의 표면은 경도가 크고 내부는 인성이 큰 것이 요구될 때가 많다. 이와 같은 용도에는 탄소 함유량이 적은 재료가 사용된다. 탄소량이 적은 것은 담금질하여도 경도가 높아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특별한 방법으로 표면경화를 하여 사용하게 된다. 이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물리적 표면 경화법
(2) 화염 경화법
(3) 고주파 경화법
(4) 쇼트 피닝법
(5) 하드 페이싱
1)물리적 표면 경화법이란?
ㅡ>화확적 표면경화법과는 달리 강의 표면에 화확조성을 변화시키지 않고, 열처리 등을 통해 표면 조직만을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2)화염경화법
ㅡ> 산소-아세틸렌 가스불꽃을 이용하여 강 표면을 급속 가열한 후 담금질 온도에 이르렀을 때 냉각수로 급냉시켜 표면층만을 경화시키는 열처리 방법이다.
장점 :부품의 크기와 형상의 제약이 적으며, 국부 열처리가 가능하고, 설비비가 저렴하다.
단점: 담금질 변형이 적으나 가열온도 조절이 어렵다.
3)고주파 경화법
ㅡ>소재에 장치된 코일 속으로 고주파 전류를 흐르게 하면 소재 표면에는 맴돌이 전류가 유도되며, 이로 인해 생간 고주파 유도열이 표면을 급속 가열시키고, 가열된 소재를 급냉시키면 소재 표면이 담금질되어 경화되는 경화법이다.
장점: 가열시간이 짧아 산화 및 변형이 적고,열효율이 높고 대량생산이 가능하며,유지비가 적게들고 균일가열 및 온조제어가 용이한 특징을 가진다.
단점: 시설비가 고가이고, 부품의 형상과 소재가 제한적이다.
4)쇼트 피닝법
ㅡ> 소재 표면에 강이나 주철 소재의 작은 입자를 고속으로 분사시켜 가공경화에 의해 표면의 경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피로 한도가 현저히 증가되는 특징을 가진다.
5)하드 페이싱
ㅡ> 소재의 표면에 스텔라이트나 경합금을 용접 또는 압접으로 융착시켜 표면에 경화층을 형성하는 방법이다.
화학적 표면 경화법
1)화학적 표면 경화법이란?
물리적 표면경화법과 달리 강의 표면층에 여러 가지 원소들을 확산 침투시켜서 표면 조성의 변화에 의한 경화층을 얻는 방법으로 (침탄법, 청화법, 질화법) 등이 있다.
2)침탄법
ㅡ> 0.2%C 이하 저탄소강의 표면에 탄소를 침투시켜 고탄소강으로 만든 후, 이것을 열처리하여 경화시키는 방법을 침탄이라 하며(고체 침탄법, 액체 침탄법, 가스 침탄법) 등이 있다.
3)질화법
ㅡ> 질화법은 다른 표면 경화법과는 달리 변태점 이하의 상당히 낮은 온도에서 처리된다. 500~600˚C의 온도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변형이 적은 표면 경화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