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

 1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1
 2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2
 3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3
 4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4
 5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5
 6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6
 7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7
 8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8
 9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9
 10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10
 11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11
 12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12
 13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13
 14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14
 15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15
 16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마녀사냥의 유래 및 정의

2. 마녀사냥의 희생자

3.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마녀사냥의 예
1. 황우석 ‘신드롬’ 인터넷 애국주의 ‘위험’
2. 연예인 넷파라치 “너! 딱 걸렸어!”
3. 개똥녀 사건
4. '무뇌충'이 되어버린 문희준

4. 마녀사냥의 해결책
1. 그린박스제도
2.사이버 테러에 의한 윤리의식

본문내용
1. 마녀사냥의 유래 및 정의

십자군 원정이 실패한 이후 종교적 위기감이 높아지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단적 신앙에 대한 대대적인 공격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유럽 전역에서 진행되었던 이른바 마녀사냥(witch hunt)이었다. 일단 마녀로 지목되면 실제 마녀인지 아닌지에 대한 조사가 시작되었는데, 말이 조사이지 실제로는 엄청난 고문이었다. 고문을 견디다 못한 여성들이 마녀라고 인정하면 공개 화형을 당하는 식이었다. 즉, 한번 마녀라고 낙인이 찍히면 살아남지 못했다.
이런 사실을 근거로, 지금도 하나의 신조를 절대화하기 위해 신조를 따르지 않는 사람을 범죄자 취급하는 것을 마녀사냥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만 잘못해도 네티즌에게 두들겨 맞는 일이 잦아지면서 인터넷 마녀사냥이란 말도 생겨났다. 대상이 되는 사람은 비록 신체적으로는 해를 입지 않더라도 사회적으로는 매장되는 형국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공개 적인 인터넷의 성격상 네티즌이 어떤 일이나 사건에 의해 화두를 받고 있는 사람에게 무분별한 인터넷 언어폭력(댓글 / 게시글 등)을 하여 그 사람에게 사회적으로 피해를 주는 행위라 할 수 있다.
.
.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불법적인 난자를 사용했는지를 놓고 촉발된 황우석 교수 연구 윤리논란이 ‘국익론’을 둘러싼 논쟁으로 치닫고 있다. 황 교수팀의 난자 채취 문제 등을 보도했던 에 대해 마녀사냥식 공격이 벌어지고, 광고가 모두 중단되는 방송 초유의 사태로 이어졌다.
노무현 대통령까지 나서 “ 피디수첩에 대한 여론의 뭇매가 지나치다”고 자제를 당부하고, 비이성적·감정적 애국주의로 호도되고 있다는 비난도 일었다. 그러나 황 교수를 전폭적으로 지지하는 여론은 여전히 90%가 넘는다.
이런 ‘국익’의 모양을 띤 ‘황교수 옹호론’은 가히 ‘황우석 신드롬’이라 부를 만하다. 진원지는 인터넷이었다. 누리꾼들은 온라인 카페를 기반으로 국익론을 확산시켰고, 피디수첩에 대한 광고중단 압력과 촛불시위를 통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전방위적인 여론압박전을 펼쳤다. 신문·방송 등 주류언론은 인터넷 여론을 비판하기는커녕 이에 편승해 국익론을 눈덩이처럼 키웠다.
독재정권시절의 ‘백지광고’ 사태가 참여 민주주의를 표방한 정권에서 누리꾼들에 의해 ‘광고 없는 방송’으로 재현되었다. 대통령이 광고중단을 에둘러 비판했으나 광고주들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누리꾼의 여론압박이 대통령의 권위를 능가했다고 볼 수 있다. 무엇이 누리꾼을 막강한 권력으로 키웠는가? 인터넷은 민주주의를 확산하는 ‘도구’인가? 아니면 위협하는 ‘수단’인가? 인터넷 여론에 대해 비판적 성찰이 필요한 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