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개발 사례

 1  지역사회 개발 사례 -1
 2  지역사회 개발 사례 -2
 3  지역사회 개발 사례 -3
 4  지역사회 개발 사례 -4
 5  지역사회 개발 사례 -5
 6  지역사회 개발 사례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 개발 사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지역사회 개발 사례 ]
목차
1.서론
2.본론
1) 개념
2) 목적
3) 특성
4) 사례(경주시 방사성폐기물처리장)
3.결론
1.서론
지역사회개발은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룩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주민들을 변화를 위한 목표결정과 실천행동에 참여시켜야 한다는 전제에서 나온 지역사회복지사업의 한 형태이다. 또한 일정한 지역사회 주민 각 개인이 스스로 욕구를 느끼게 함으로써 나타난 지역사회 공통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일련의 체계적인 공통 활동의 과정이다. 우리나라의 지역사회개발 역사상 그 조직과 사업의 규모, 그리고 이를 수행하고자 하는 집념과 열기에 있어서 새마을운동만큼이나 막대한 변화를 준 운동은 없다고 본다.
이같은 새마을 운동은 우리나라의 시대적 상황에 맞게 실천되어 짧은 기간 동안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하여 지역사회개발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나 혼자만이 아니라 내 이웃, 우리 모두가 함께 더불어 잘 살자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물질적 풍요는 물론 정신적인 풍요를 동시에 누릴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나라의 종합적 경제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친 지역사회개발에 대해 개념,목적,특성과 함께 경주시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본론
1) 개념
지역사회개발의 사전적 정의는 정부가 지역사회의 개발·발전을 위해서 정책을 정하여 지도·실시함을 말한다. 1950년대에 국제연합 이 개발도상국에 대한 개발계획의 일환으로서 제창한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선진국도 포함시켜 지역 활동을 통한 사회생활의 복지향상을 확립 하려는 방책이나 방법 및 그 절차까지를 의미한다.
위와 같이 오늘날의 지역사회개발은 예전과는 달리 그 범위가 확대되고 질적으로도 수준이 높아졌다. 따라서 지역사회개발은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제 측면의 양적 및 질적 수준의 향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역사회개발의 정의는 이처럼 여러 가지로 존재하는데 지금까지의 정의들을 종합하여 볼 때, 지역사회개발이란 “일정한 지역 단위에서 정부나 다른 외부(기관)의 지원이 있든 없든 간에, 그 지역주민들의 공동 또는 협동적 노력으로 그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증식 개발 선용함으로써 주민 개개인, 또는 전체 집단이 고르게 보다 높은 수준에서 인간답게 행복한 삶을 누리고, 그 지역사회가 그들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활동의 공동체적 기본 단위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비교지역사회 개발론: 서원수
-.네이버 백과사전
-.경주시청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