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론 중간고사 예상문제 모범답안

 1  국제금융론 중간고사 예상문제 모범답안-1
 2  국제금융론 중간고사 예상문제 모범답안-2
 3  국제금융론 중간고사 예상문제 모범답안-3
 4  국제금융론 중간고사 예상문제 모범답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금융론 중간고사 예상문제 모범답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가 국제금융센터로서 가질 수 있는 강점과 약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하고, 우리나라가 국제금융센터로 부상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해 보아라.

2. 유로커렌시 시장에서 국내단기금융시장보다 높은 이자율을 제공할 수 있고, 아울러 낮은 대출이자율을 부과할 수 있는 이유들을 제시해 보라. (1*10)

3. 외국채와 유로채를 비교 · 설명하라. (1*10)

4. 주식시장의 국제화방법을 고려해 국제주식시장의 움직임이 동조화되어 가는 이유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1*10)

5. 나라마다 이자율에 차이가 있다. 그런데 투자행태를 보면 반드시 이자율이 낮은 나라에서 이자율이 높은 나라로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만은 아니다. 사람들이 서로 상대방 나라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10)

6. “자본이동도가 높은 나라일수록 국내저축과 국내투자의 상관관계가 높다”라는 사실에 대해 진위를 가리고 그 근거를 제시하라. (1*10)

7. “자본이동도가 낮은 나라일수록 국내저축과 국내투자의 상관관계가 높다”라는 사실에 대해 진위를 가리고 그 근거를 제시하라. (1*10)

8. 국제자본이동의 증가가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우리나라가 국제금융센터로서 가질 수 있는 강점과 약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하고, 우리나라가 국제금융센터로 부상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해 보아라. (1*15)

우리나라가 국제금융센터로서 가질 수 있는 강점으로는,
⓵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의 규모가 크고
⓶ 우수한 IT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점
⓷ 상승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국제적인 신뢰도
(최근에 세계 3대 신용평가사에서 한국의 신용등급을 모두 한단계식 올렸음.
Moody’s : A1→Aa3 , Fitch : A+→AA- , S&P: A→A+ )
들을 강점으로 들 수 있다.
그러나 양적 규모의 우위에도 불구하고 약점으로는,


2. 유로커렌시 시장에서 국내단기금융시장보다 높은 이자율을 제공할 수 있고, 아울러 낮은 대출이자율을 부과할 수 있는 이유들을 제시해 보라. (1*10)

일반적으로 국내금융시장에 비해 유로시장의 대출이자율은 더 낮고 예금이자율은 더 높기 때문에 유로시장의 스프레드(spread: 예대이자율 간의 차이)는 국내시장의 스프레드보다 작다. 이렇게 유로은행들이 해당 통화국 국내은행들보다 더 유리한 이자율을 예금자와 대출자 모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이유는,
하고 싶은 말
국제금융론 과목에 대한 중간고사 범위 요약정리 입니다. 기본적으로 예상문제가 주어져 있고 제가 생각하는 모범답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렇게 공부하여 A+ 받은 자료입니다. 그만큼 내용에 대해서는 믿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