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시사점과 윤리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시사점과 윤리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1
 2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시사점과 윤리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2
 3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시사점과 윤리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3
 4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시사점과 윤리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4
 5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시사점과 윤리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시사점과 윤리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기업경영윤리의 개념

II. 윤리경영 방안
1. 기업윤리헌장의 제정
2. 기업윤리교육의 강화
3. 윤리위원회의 설치
4. 내부제도의 정비 및 개선
5. 평가제도의 확립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윤리경영 방안

1) 기업윤리헌장의 제정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기업윤리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윤리헌장(ethical codes of conduct)의 제정이다. 윤리헌장이란 조직에서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윤리규범을 공식적으로 문서화 한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윤리헌장에 포함되는 항목들은 헌장준수를 위한 적용 및 관리절차, 기업윤리 및 철학에 대한 일반적 서술, 효력발생의 시효. 선물의 수령 여부, 공급자와의 관계, 경쟁정도, 고객과의 관계 등과 같은 이해의 갈등, 사회의 도덕, 윤리기준의 준수, 주주에 대한 관계 등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윤리헌장
- 우리는 고객에게 봉사하는 경영을 한다.
- 우리는 종업원이 보람찬 삶을 영위토록 한다.
- 우리는 인재양성의 경영문화를 창달한다.
- 우리는 연구개발에 부단한 노력을 경주한다.
- 우리는 공정경쟁 원리를 존중한다.
- 우리는 사회의 소리를 귀 기울여 듣는다.
- 우리는 사회와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한다.


[위의 표]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채택한 기업윤리헌장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집단에 대한 기업의 윤리적 ․ 도덕적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윤리헌장의 내용은 실천의 문제가 중요한데. 이는 다음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단계는 기업의 윤리적 가치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그 구체적 행위 지침을 초안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윤리적 행위에 대한 의무(accounlability)와 책임(responsibility)을 결정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구체적 관행을 감독하기 위한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올바른 윤리적 행동에 대한 강화와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처벌을 위한 절차를 마련하는 것과 윤리지침으로부터의 이탈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정책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