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

 1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1
 2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2
 3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3
 4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4
 5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5
 6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
목차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
1.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2. 사회복지실천교육의 발달
3. 사회복지관의 발달
4. 전문사회복지실천의 발달
5. 사회복지사 및 기타 자격증 제도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정리하십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괴정은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교육, 사회복지관, 전문사회복지실천, 그리고 사회복지사 및 기타 자격증 제도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한국에서의 개별사회사업실천의 기원은 일제강점기의 방면위원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방면위원제도는 1927년 일제에 의해 인보사업과 사회사업서비스를 원활히 한다는 명목으로 도입되었다. 방면위원의 임무는 빈민의 생활 상태를 조사하고, 빈곤의 원인을 판명하여 적절한 지도교화 및 구제방법을 강구하는 데 있었다. 일제는 방면위원을 한국인 지역 유지나 민간인 중에서 임명하였는데, 이들은 오늘의 사회복지전문요원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했다고 할 수 있다.
근대에 들어서 우리나라 지역사회운동으로서 지역사회복지관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사회복지관은 1921년 설립된 태화기독교사회관이다. 태화기독교사회관은 저소득층 주민과 여성의 권익옹호에 힘썼으며, 설립 초부터 여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고, 1925년부터는 여자맹인학교를 설립하여 안마법, 한글, 일본어 등을 가르쳤다.
태화기독교사회관으로 시작한 사회복지관 운동은 미국의 인보관운동과 같은 형태로 한국 지역사회 주민과 함께 무지, 빈곤, 비위생, 차별, 착취 등으로부터의 해방을 목표로 사회계몽 및 사회개혁 등과 같은 활동을 주로 실시하였다. 이후 한국전쟁을 전후해서 설립된 기독교아동복지회(christian children Fund, CCF), 선명회(World Vision of Korea), 홀트아동복지회(Holt Adoption Program, HAP) 등과 같은 외원사회사업기관과 한국외원단체협의회(Korea Association of Voluntary Agencies, KAVA)를 중심으로 하여 기관을 통한 개별사회사업실천이 행해졌다.
기독교아동복지회(CCF)는 한국전쟁 후 요보호아동이 증가함에 따라 부산에 사무실을 설치하여 한국아동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1972년 법인 명칭을 한국어린이재단으로 변경하였다가 1994년 한국복지계단으로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기독교아동복지회는 1997년대부터 철수계획을 세워 단계적으로 외국지원을 서서히 축소해 가면서 한국 지부의 자생력을 키워 가다가 38년 만에 외원을 완전히 종결하고 1986년에 국내 순수민간기관으로 거듭 태어나면서 국내 독자적 사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 레포트 자료 A+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