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의 개념 및 특징

 1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의 개념 및 특징-1
 2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의 개념 및 특징-2
 3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의 개념 및 특징-3
 4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의 개념 및 특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의 개념 및 특징
자료수집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 분석, 해결하는 데 있어 필요한 클라이언트 개인 및 그의 환경에 관한 객관적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명확하게 하고 개입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자료수집을 바탕으로 사정(assessment)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료수집이 사정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자료수집과 사정은 거의 동시에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초기 면접을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와 정보가 수집되지만 자료수집은 접수단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개입과정 전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기 위한 자료수집에 있어 필요한 기술은 우선 자료의 출처를 다양하게 파악하여 구성하는 것과 이를 위한 사회복지와 클라이언트간의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한편 자스트로우(Zastrow, 1995 재인용)는 클라이언트 개인과 환경에 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주요 정보원을 7가지로 보았다.
(1)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가정환경서와 같은 서류
초기 면접지에 클라이언트가 직접 작성한 내용은 객관적인 자료로서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원이 될 수 있다. 이름, 성별, 나이, 직업, 교육정도, 주소 및 전화번호, 주요 문제, 결혼 및 가족상태, 소득, 과거에 서비스를 받은 경험, 기관에 오게 된 동기 등과 같은 기본 정보를 기관에 마련된 일정 양식(inte sheet)에 기재하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질문지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다.
(2)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욕구와 문제에 대해 상당한 정보 출처자일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거의 유일한 정보 제공자이다. 클라이언트는 언어적인 자기 진술을 통해 본인이 느끼는 욕구와 문제, 감정, 문제해결을 위해 갖고 있는 자원, 지금까지의 문제해결 노력, 문제의 원인 및 전개과정 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도 감정과 생각을 표현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자기 진술을 통한 정보는 종종 편견과 잘못된 인식, 감정에 의한 왜곡 등으로 인해 주관적인 경향이 있고 기관이나 정부에서 제공하는 이익을 얻기 위해 거짓을 말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객관성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3) 부수적 자료수집
클라이언트로부터 얻지 못한 정보를 가족, 이웃, 친구, 친척, 교사, 의사, 직장동료, 종교기관 등으로부터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자료출처를 이용할 때에는 클라이언트에게 반드시 동의를 얻어야 하고 기관의 기록, 학교기록, 의료기록, 위원회보고서, 신문 등도 활용할 수 있다.
관계인들로부터 클라이언트에 관한 부수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때로는 각 정보 제공자의 관점이 상이하거나 특정한 사실은 숨기거나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상반된 정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의미 있는 타자들로부터 제공되는 정보들이 신뢰할 만하고 일관성이 있는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4) 심리검사
클라이언트의 성격, 지능, 사회성숙도, 자아존중감, 가족관계 친밀도, 결혼만족도, 우울 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할 경우 임상심리사에게 의뢰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각종 심리검사는 심리학자가 해석하는 것이므로 전문적 지식 없이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다양한 심리점사는 표준화된 기준을 제공해 주지할 역시 클라이언트와의 면접결과에 대한 부수적 자료의 의미를 지닌다.
(5)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