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1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1
 2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2
 3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3
 4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4
 5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5
 6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6
 7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7
 8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약

2,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요약

“‘장자’ 이전의 고전 중에서 ‘논어’는 약 1만 5000여 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맹자’는 3만 5000여 자이고, ‘장자’는 6만 5000여 자입니다. -중략- ‘장자’는 논어나 맹자와는 기술 형식이나 문체에서부터 성격이 전혀 다른 책입니다. 그런데 맹자와 장자는 동시대인입니다.” 6p
맹자와 장자는 동시대 인물이었지만 맹자는 장자에 대해 언급한 적이 전혀 없고 장자 또한 맹자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맹자는 상당히 논쟁적인 사상가였는데 정치적으로 자신의 견해와 다른 견해를 내놓는 사람을 보면 상대가 누구든 절대 참지 못하는 완고한 성격이었다고 책은 평하고 있다.

실권자에게 잘 보이려면 해서는 안 될 말이지만 공자는 나라를 통치하는 자가 도둑질을 하지 않아야 백성들도 도둑질을 하지 않는다는 불변의 진리를 말한 것입니다.” p 7

공자가 인(仁)이라 부르고 '예(禮)'를 실천하는 인간의 주체성에서 발견한 인간의 덕성(德性)을, 맹자는 인간이 갖추고 있는 하늘의 목적을 지닌 법칙성으로 생각하고 이를 인간의 본성이라 하여 인간의 성(性)은 선(善)이라고 하는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했다. 이처럼 공자와 맹자로 이어지는 유가의 학맥이 순자에 이르러 엄격하고 통제적인 법가사상으로 이어지는 것도 이러한 유가의 강직한 성격과 일맥상통하는 바라는 생각이 든다. 이에 비해 장자의 사상은 초월적이고 무위와 자연을 숭상하며 속세를 초탈하여 유유자적하고자 했다. 장자(莊子, 병음 Zhuāngzǐ, 기원전 369년?-기원전 286년)는 중국 전국 시대 송(宋)나라 몽(蒙; 현재의 안휘성 몽성 또는 하남성 상구 추정) 출신으로 제자백가 중 도가(道家)의 대표적인 인물이며 노자(老子) 사상을 계승,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본명은 주(周)이다.
참고문헌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하고 싶은 말
동서양고전의이해 장자 강의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