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의 위기] 러시아의 민족주의(범슬라브주의,유라시아주의,페레스트로이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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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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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족주의의 개념

2. 러시아 민족주의
(1) 범슬라브주의와 유라시아주의를 통해서 본 민족주의
(2) 페레스트로이카와 러시아민족주의

3.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가 알고 있는 민족주의란 18세기 후반 이후에 나타난 것이다. 그것이 처음으로 크게 표명된 것은 프랑스 혁명에서였다. 민족주의는 현실로서든 아니면 하나의 이상으로서든 경계가 뚜렷하고 규모가 큰 영토를 가진 중앙집권적 정부 형태를 전제로 하는 것이다. 그러한 형태는 근대 민족주의의 선구자였던 절대 군주들에 의해 창조되었고 프랑스 혁명은 그러한 왕들의 중앙집권적인 경향을 계승하였던 것이다. 민족 국가 발생 측면에서 민족주의를 고찰해 보면 서양 중세기에는 카톨릭이 교황을 중심으로 세계 지배를 꾀했으나 민족주의는 그것을 거부하고 고유한 주권국가를 가지고자 하는 사람들(민족)에 의해 근대 민족 국가를 발생시켰다. 그리고 먼저 국가를 형성하고 발전한 민족은 다른 민족을 침략하여 지배, 수탈의 대상으로 삼자 여러 식민지에서의 민족주의는 다른 민족의 지배에서 벗어나 주권을 되찾는 저항운동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또 문화적인 면, 민족 의식의 면에서 보면 인쇄술의 발달로 당시 유럽 상류계급의 언어인 라틴어가 퇴락하고 그 대신 영어, 불어, 독어, 스페인어가 인쇄물과 신문을 통해 보급되자 그 과정에서 근세 유럽인들은 점차 자기들의 언어의 장에 있는 수십 내지 수백만의 사람들을 의식하게 되고 눈에 보이지 않는 민족으로 상상된 공동체의 싹을 형성하였다. 또 외부와의 접촉으로 생김새나 핏줄 등 여러 가지로 다른 모습을 띄게 된다는 것도 인식하게 되었고 접촉이 불리할 때 민족 감정은 외국인 혐오증, 자기 고유 가치의 의식화, 독립의 요구, 국토의 독점 등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민족주의는 단순히 언어와 혈통을 같이 하고 있다는 점만으로는 생성되는 것이 아니다. 문명자가 체험하는 통일성의 한계는 고향, 종족, 방언의 한계를 넘어갈 수 없다. 문자의 발전과 국민 교육을 통한 그것의 보급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후에야 비로소 보편적 감정으로서의 민족 감정이 형성되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