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1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1
 2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2
 3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3
 4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4
 5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5
 6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목차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1. 인도주의
2. 사회진화론
3. 민주주의
4. 개인주의
5. 다양성의 존중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배경은 매우 다양하고 포괄적이며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1601년 제정된 엘리자베스 구빈법에서와 같이 빈민을 통제할 목적으로 사회복지가 적용되어 사회통제의 한 기제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활용되기도 하였고, 한편으로는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도입되기도 하였다. 근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가 발달해온 역사적 발달적 맥락을 고려할 때, 사회진화론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타주의와 인본주의의 영향을 받기도 하였는데, 그 경향성은 시대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되어 때로는 그러한 경향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어왔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근본적인 이념적 배경을 양옥경 등이 정리한 인도주의(humanitarianism)와 박애사상(philantrophy), 사회진화론(social darwinism), 민주주의(democracy), 개인주의(individualism) 그리고 다양성의 존중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인도주의(humanitarianism)
사회복지실천의 근본적인 이념은 박애사상(philantrophy) 또는 인도주의(humanitarianism)라고 할 수 있으며, 그 기원은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ation Society : COS)의 우애방문원(friendly visitor)의 활동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은 기독교사상을 실천하려는 무급의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빈곤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종교적인 교화를 통해 빈곤으로부터 탈피시키고자 하는 인도주의적 구호활동을 전개하였다. 비록 우애방문원(friendly visitor)이 빈곤의 원인을 그 개인의 도덕적 결함에 기인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도덕적 종교적 교화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나 이들의 활동은 기본적으로 타인을 위한 봉사 정신을 토대로 하였다는 점에서 자신보다 타인을 먼저 고려하게 하는 새로운 조류를 만들었다. 이로 인하여 이타주의(altruism)는 사회복지실천의 고유한 사상으로 자리 잡게 되는 기본적인 토대가 마련되었던 것이다.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ation Society : COS)의 우애방문원(friendly visitor)들이 무조건적인 무급봉사를 하였다면 현대사회의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택적 봉사를 행하는 것으로 봉사의 개념도 시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사회진화론(social darwinism)
1895년 charles Darwin의 저서 “종의 기원”으로부터 유래된 사회진화론(social darwinism)은 사회과학적 요소에 자연과학적 요소가 가미되어 파생된 것으로 자연법칙에서 통용되는 진화론을 사회법칙의 진화론에 접목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동 식물 생태계에서 강한 것만이 살아남는다는 적자생존의 자연주의 원칙과 마찬가지로 인간사회에서도 부유한 사람들은 부지런하고 도덕적으로 우월한 존재이므로 부유층으로 살아남는 반면에 빈곤한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게으르고 비도덕적이며 열등한 존재이므로 가난하게 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Dolgoff et al., 1997). 이러한 적자생존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진화론의 원칙이 일반사회에도 적용됨에 따라 사회는 계층화되어 사회적합계층(best fit class)은 살아남게 되고, 그렇지 못한 사회부적합계층(unfit class)은 사회적으로 도태되어 자연스럽게 소멸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이러한 사회진화론적 논리는 사회통제(social control)의 측면에서 사회의 적합한 계층을 위하여 사회부적합계층은 사라져야 한다는 논리와 일맥상통한다. 실제로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애방문원(friendly visitor)은 그 당시 빈곤한 극빈자와 장애인을 사회적으로 열등한 존재로 간주하였고, 이들이 빈곤한 원인을 도덕적인 결함과 게으르고 나태한 것으로부터 기인한 것으로 보아 도덕적인 교화를 실시함으로써 빈곤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것은 우애방문원(friendly visitor)의 활동의 근본적인 이념이 사회진화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우애방문원(friendly visitor)은 철저하게 빈민들이 개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관이나 도덕성을 근본적으로 도외시하였으며, 그들로 하여금 지금까지 그들이 가지고 있던 생활신념이나 가치관을 버리고 기독교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도덕관과 윤리관을 가질 것을 강요하였던 것이다. 실질적으로 우애방문원(fnendly visitor)의 활동을 바탕으로 빈민은 가치 있는 빈민(valuable poorer)과 가치 없는 빈민(invaluable poorer)으로 구분하기에 이르렀으며, 이에 따라 이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양에도 차이가 있었고 가치없는 빈민(invaluable poorer)에게는 최소한의 도움만을 제공하는 결과를 야기하였다. 가치 없는 빈민(invaluable poorer)은 사회부적합계층으로 분류되어 사회적합계층을 위해 사회적으로 도태되어 마땅한 존재로 간주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 정리한 A+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