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

 1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1
 2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2
 3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3
 4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4
 5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5
 6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6
 7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7
 8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신문기사나 학술자료 등을 5개 이상 검색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내가 최근에 관심을 가지는 사회복지분야는 노인복지 분야이다. 산업화 시대 이후, 노인들은 자신을 부양하기를 거부하는 자녀들, 황혼이혼, 노인빈곤 등으로 인하여 고시원이나 반지하방 등 열악한 환경에서 병들고, 고독사를 경험하기도 한다.
이는 사회복지의 이념이자, 기본인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생활수준”을 지켜주지 못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또한 우리는 모두 공평하게 나이를 먹고 있는 입장인데, 이에 대해서 적절한 개입안이 없다면 우리가 노인이 되었을 때는 더욱 최악의 상황이 오지 않을 것인가? 싶은 우려가 든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노인들이 자신들의 생활고를 비관하며 자살하는 원인을 밝히는 하나의 논문과 고독사, 노인자살, 노인빈곤과 관련된 신문기사 내용을 정리하며, 그에 대한 해결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본론
노인의 자살 원인을 규명하는 논문
연구자 송영달은 노인들이 왜 자살을 선택하는지 논의하면서, 그 주요 원인을 가족, 친지, 친구들과의 상호교류 관계에서 경험하는 정신적 충격과 소외 지목한다.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3.8%에 불과했던 노인 자살은 2009년에 이르면서 10.7%까지 가파르게 상승하였고, 그 배경적인 원인으로 노인 부양의 기능이 약화되었는데, 친지, 친구들과의 교류가 줄어든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연구자 송영달은 노인자살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예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가족, 친지, 친구들과의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연구자 송영달은 생태체계적 접근을 이론적 배경으로 채택하였다. 이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하여 연구자 송영달은 이론적 배경에서 생태체계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환경 속의 인간’ 이란 무엇인지 설명한다.
이를 입증하기 위한 조작화는 연구문제를 크게 4분류로 나누어, 그에 따르는 가설들을 나열하였다. 우선 첫 번째 연구문제는 노인들의 개인체계가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이다. 이 주제로 이루어지는 연구의 가설로 우울 수준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자살생각이 높아질 것이라는 개인적 원인에 조작화를 설정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가족체계 요인에 대한 가설이다. 이 주제로 이루어지는 가설로 가족관계의 수준이 낮을수록, 가족구조적 측면이 빈약할수록, 생활수준이 낮을수록 자살생각이 높을 것이라는 조작화를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각각 항목마다 처리한 각주의 신문기사
송영달, 독거노인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적 요인 분석, 한국노년학회, 2010.
KBS 뉴스, 무관심의 그늘 50대 독거남의 고독사, 2017.07.09.
크리스천투데이, 고령일수록자살률 높아져…노인들은 왜 자살하는가, 2016.11.03.
프레시안, 왜 한국의 노인은 가난한가? 2015.05.26.
한겨레, 환자부담 줄인다는 ‘문재인 케어’ 의사들은 왜 반대할까, 2017.12.11.
한겨레, ‘양심 치과의사’ 강창용 “누군가 방해로 페이스북 폐쇄돼” 눈물, 2017.07.26.15:16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