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문화 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를 혼인풍속, 재산상속, 제사상속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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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문화 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를 혼인풍속, 재산상속, 제사상속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조선 초기 가족체계와 혼인 풍속의 이해
2, 조선시대 혼인풍속의 변화
3, 조선시대의 제사상속의 변화 양상
4, 조선시대 재산상속의 변화
5, 조선시대의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고려 말에서 조선으로 체제가 전환되는 1300년에서 1392년 사이 원나라에서 수입된 성리학은 아직 꽃을 피우지 않은 미완성의 이데올로기였다. 조선시대로 접어들자 정도전(鄭道傳)·권근(權近) 등이 배불숭유(排佛崇儒)에 힘썼으나 조선의 유학은 대체로 정치·경제·법률·문장 등의 이념에 머물렀다. 그 후 수차례에 걸친 사화(士禍)로 인해 유학은 치인지학(治人之學)인 외향적 태도로부터 내향적 태도로 바뀌어 수기지학(修己之學)으로 되었다. 성리학은 15세기 말에서 16세기 초에 걸쳐 훈척과 왕의 비리를 경험하면서 도덕적 자기완성을 목표로 하는 수기(修己)의 방향으로 이해가 바뀌어 갔다. 세상을 다스리는 치세의 이념에서 자신의 몸과 마음을 수양하는 데에 더 우선순위를 두는 학문으로 작용하였던 것이다. 삼강오륜의 수신교과서인 《소학(小學)》이 정여창(鄭汝昌)·김굉필(金宏弼)등 초기 사림에게 크게 주목되고, 기묘사림이 이를 전국적으로 퍼뜨린 것은 바로 그러한 추세를 말해준다.

조선왕조의 주요 창업자의 한 사람인 정도전은 신랑이 신부 집에 머물면서 처가살이를 하는 고려~조선 초기 혼인제도에 대해 경계심을 갖고 있었다. 신랑이 처가에 머물면서 며느리도 시댁과 남편에게 소홀해진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참고문헌
가족과 문화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가족과 문화

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를 혼인풍속, 재산상속, 제사상속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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