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질시험]흙의 입도 분석 실험(흙의 분류 방법)

 1  [토질시험]흙의 입도 분석 실험(흙의 분류 방법)-1
 2  [토질시험]흙의 입도 분석 실험(흙의 분류 방법)-2
 3  [토질시험]흙의 입도 분석 실험(흙의 분류 방법)-3
 4  [토질시험]흙의 입도 분석 실험(흙의 분류 방법)-4
 5  [토질시험]흙의 입도 분석 실험(흙의 분류 방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질시험]흙의 입도 분석 실험(흙의 분류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실습 목표]
[실습 순서]
1. 통일 분류 방법
2. 삼각 분류 방법
3. AASHTO 분류 방법
본문내용
제 1 문자는 #200체의 통과량이 50%를 초과하면 세립토 (M, C, O), 50%를 초과하지 않으면 조립토(G, S)라고 표시하며, 조립토는 조립분(#200체 잔류분)에 대해서 #4 체의 통과량이 50% 이상이면 모래(S), 50% 이상이면 자갈(G)이라고 분류한다. 세립토는 입자 지름에 의해 분류할 수 없으므로 소성도를 이용하여 점토(C), 실트(M), 유기질토(O)로, 이탄토(Pt)는 지각에 의해 분류한다.
제 2 문자는 조립토에서는 균등 계수와 곡률 계수에 의해 입도를 판단하여 입도가 좋으면 W, 나쁘면 P로 표시하거나 #200 체 통과량과 소성 지수에 의해 M 또는 C로 표시하며, 세립토는 액성 한계가 50% 이상이면 고압축성(H), 50% 이하이면 저압축성(L)으로 표시한다.
(1) 소성도에 의한 세립토의 분류 방법
이는 통일 분류 방법에서 세립토를 분류하기 위한 방법으로 흙이 #200 체 통과량이 50% 이상인 흙을 분류하는데, 아래 그림 소성도를 이용하여 분류한다.
(가) 세립토를 액성 한계 시험과 소성 한계 시험을 하여 액성 한계와 소성 지수를 구하여 소성도 위에 도시한다.
(나) 소성도 위에 도시된 점이 A선 밑에 있고 액성 한계가 50%보다 작을 경우에는 ML 및 OL로 분류하며, 유기질흙은 OL, 무기질흙은 ML이다.
(다) 소성도에서 액성 한계가 50% 이하이며, 소성 지수가 4~7 범위에 있으면(빗금 부분), ML-CL로 분류한다.
(라) 소성도에서 액성 한계가 50% 이하이며 A선 및 빗금 부분 위에 있으면, CL(무기질 점토) 또는 OL(유기질 점토)로 분류한다.
(마) 액성 한계가 50% 이상이며, 소성도 중 A 선 아래에 있으면, 무기질 흙인 경우에는 MH, 유기질 흙인 경우에는 OH로 분류한다.
(바) 액성 한계가 50% 이상이며 소성도 중 A선 위에 있으면, CH 또는 OH로 분류한다.
(사) 유기질이 매우 많은 흙은 관찰에 의하여 Pt로 분류한다.
(아) 유기질토 (O) 판정에 대한 기준은 다음 식을 만족하면 유기질토로 판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