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성

 1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성-1
 2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성-2
 3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성-3
 4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성
목차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성
1. 2차 성징의 발달
2. 급격한 신체적 변화
3. 신체 변화에 따른 심리적 영향
* 참고문헌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성
먼저 청소년기에 뚜렷이 나타나는 생리적 현상으로는 남자는 남성으로, 여자는 여성으로 성적 성숙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남녀 모두 성적 발달이 현저하고 남녀 간의 신체 형태나 기능에 있어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2차 성징(the secondary sexual character)이 나타난다.
(1) 2차 성징의 발달
2차 성징이란 생식기관 이외의 신체 각 부위에서 나타나는 남녀의 특징을 말한다. 전신의 체형, 골격, 근육, 피부, 피하조직, 발모 상태, 유방, 후두 등 형태적인 특징 및 기타 기능적 특징을 말한다.
특히 남자의 변성, 발모, 체형과 여자의 유방, 발모, 체형 등에 중점을 둔다. 사람에 따라서는 2차 성징을 사춘기에 나타나는 남녀의 특징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이 경우는 초경과 첫 사정도 이에 포함된다. 또한 3차 성징을 설정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 경우는 심리나 행동을 포함하는 것이다. 2차 성징의 발달은 주로 난소, 정소에서 분비된 여성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및 남성의 테스토스테론의 작용에 의해 결정되는데, 발현 시기와 방법에 개인차가 있다.
가령 유방의 모양, 크기나 음모의 형상, 농담은 인종이나 개인에 따라 다르다. 또 도시와 지방에 따라 다르고 학교에 따라서도 발달에 차이가 있다.
2차 성징이 나타나면 남자는 근육이 발달하고 행동이 민첩하며, 음모가 나오고, 목소리가 굵게 변한다. 그리고 다리와 겨드랑이, 덕 등에 털이 나며 왕성한 성적 호르몬의 분비로 인한 성기능이 발달하고 종종 몽정(wet dream)을 경험하기도 한다. 한편, 여자들도 이 시기에 체형이 변화되어 가승과 엉덩이가 발달하며, 허리가 상대적으로 날씬해지고, 유방이 나오고 생리가 시작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음부와 겨드랑이 밑에 릴이 자라게 되는데, 이것 역시 개인차가 상당히 있다. 이상과 같은 신체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면 불안이나 호기심으로 동요되기 쉬우므로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 친구들보다 유난히 빠르거나 더디면 열등감이나 소외감을 느끼고 학업성적이 떨어지기도 한다. 또 이성 관계에 변화가 오므로 이에 대한 지도를 해야 하며 치한이나 성 비행에 대해서도 미리 예방적인 지도를 해야 한다.
(2) 급격한 신체적 변화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신체 변화는 성장급등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여자의 경우는 신체적 성장이 17세이면 완료되는 반면에 남자는 21세 이후까지도 성장이 계속되기도 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성장급등 현상이 일어나면 남자는 팔다리가 길어지고, 근육이 현저하게 발달하며 어깨가 법어지고 체중이 증가하게 되며, 여자는 점차 피하지방이 많아지고 유방과 엉덩이가 커지면서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