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개념(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포본추출의 의의)

 1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개념(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포본추출의 의의)-1
 2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개념(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포본추출의 의의)-2
 3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개념(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포본추출의 의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개념(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포본추출의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개념(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포본추출의 의의)
1. 확률표집(확률표본추출)의 개념 및 의의
서베이 표본추출의 궁극적 목적은 모집단을 정확하게 기술하기 위해서 모집단을 잘 대표할 수 있는 일단의 요소들을 모집단으로부터 선택하는 것이다. 확률적 표본추출은 모집단을 잘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선택하고 아울러 모집단에 대한 추정을 정확하게 함으로써 이와 같은 표본추출의 목적을 달성시켜준다.
여기서 무작위 선택(random selection)은 바로 이와 같은 확률적 표본추출 과정의 핵심이 된다. 즉, 무작위 선택은 선택을 할 때마다 독립적으로 모집단의 각 요소가 표본으로 선택될 기회(확률)가 동등하게 되도록 보장해 준다.
그리고 무작위 선택의 예들로는 모양이 완전한 동전(coin)이나 주사위(dice)를 사용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즉, 모양에 완전한 동전을 던져서 앞면과 뒷면이 나옴에 따라 모집단의 요소들을 두 집단(표본)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바로 무작위 선택이다.
이처럼 무작위선택방법(random selection method)을 사용하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이와 같은 과정은 조사자의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편견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서 무작위선택방법은 조사자가 직관적으로 표본을 선택하게 될 경우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기대나 가설에 부합하는 사례(표본)들을 위주로 선택할 위험성을 배제시켜준다.
둘째, 무작위선택방법은 모집단 모수와 오차(error)를 추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확률이론체계(body of probability theory)에 접근하도록 해준다.
2. 비확률표집(비확률표본추출)의 개념 및 의의
비확률표본설계는 대체로 비확률표본추출(nonprobability sampling)에 의존하는 설계들이라 할 수 있다.
비확률적 표본추출이란 무작위 선택(random selection)이 아닌 다른 선택방법들에 의하여 표본을 선택하는 과정들(processes)이다.
이처럼 비확률표본추출이 무작위 선택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치명적인 결함을 지니게 된다. 즉, 첫째, 단위를 선택함에 있어 조사자의 편견을 통제하지 못한다.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