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변화, 성격변화)

 1  노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변화, 성격변화)-1
 2  노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변화, 성격변화)-2
 3  노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변화, 성격변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변화, 성격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변화, 성격변화)
I. 노년기 인지발달(변화)
성인기에 이르면 일반지능은 상당히 안정적이나 60세 이후부터는 약간 감소한다. 리겔 등(Riegel, 1976)은 사망 5년 전부터는 지적능력의 감퇴가 확실히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사망 직전에 극적인 인지기능 감퇴가 이루어지는 종말적 저하현상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아마도 죽음을 앞두고 건강이 나빠지기 때문인 것 같다. 노년기의 인지발달 양상은 큰 폭의 개인차를 보인다. 지능은 연령 이외의 변인, 즉 교육수준, 생활경험, 직업, 동년배 집단효과, 지능검사 시의 신체 및 건강상태 등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창의성과 같은 경우는 30대에 정점에 이론 후 그 이후부터는 조금씩 감퇴하지만, 60-70세에도 20대와 동일한 수준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80세에도 여전히 중요한 일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노년기에 지적 기능이 쇠퇴한다는 주장에는 이견이 많다. 대부분의 지적 능력은 나이가 들더라도 잘 유지되지만, IQ검사에서는 노인이 젊은 사람보다 다소 낮은 점수를 받는 경향이 있으며, 이 점수는 나이가 들수록 점점 떨어진다. 하지만 지적 기능 자체가 노년기에 실제로 떨어지는지는 판단할 수 없다.
지능점수는 떨어지지만 이것이 지적 능력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지적 활동을 계속할 때 지적 능력은 유지될 수 있다.
노인은 오랜 삶의 경험을 통해 나름대로의 삶에 대한 지혜를 갖게 된다. 지혜(wisdom)는 지식과 실용적 능력을 결합하여 인생에 대해 더 큰 이해를 갖게 되는 개인적 지식의 통합체로서 공식교육, 부모나 스승의 가르침, 수도 등을 통하여 후천적으로 습득할 수도 있지만, 성인(聖人)이나 종교지도자처럼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경우도 있다. 노년기에는 반응속도의 저하와 같은 인지기능의 저하를 오랜 인생경험을 통해 획득한 지혜를 사용하여 보완해나갈 수 있다.
II. 노년기 성격발달(변화)
에릭슨(Erikson)은 인생 말년의 조화로운 성격발달의 핵심을 자아통합 대 절망(ego intergrity vs despair)으로 심리사회적 위기를 해결하는 능력 이 라고 제시하였다. 이것은 중 장년기의 생산성 대 침체의 위기를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극복하였는가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고 하였다. 자아통합은 자신의 인생을 바라던 대로 살았다고 받아들이고 만족스럽고 의미 있게 생각하며, 다가올 죽음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이에 반해 절망은 자기의 과거 및 현재의 인생을 후회스럽고 불만스럽게 생각하고 다시 한 번 기회가 주어진다면 다르게 살겠다는 생각이며, 죽음 앞에 남은 시간인 너무 짧아 어떻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 초조해 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노년기에 이르게 되면 감정표현능력이 저하되고, 이러한 감정표현능력의 저하는 연령의 증가에 기인한 것이라기보다는 사회문화적 요인에 더 큰 원인이 있다고 본다. 그러다보니 노년기에는 이전의 성격과는 달리 성격부활에서도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윤진(1996)은 노년기의 성격 특성을 다음과 같이 10가지로 요약하여 제시하고 있다.
1/ 내향성 및 수동성의 증가 : 외부 사물이나 행동보다는 내적인 측면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의 사고나 감정에 따라 사물을 판단하고 능동적 문제해결보다는 타인에 대한 의존성이 증가한다.
2/ 조심성의 증가 : 정확성을 중시하며, 감각능력이 감퇴하고 결정에 대한 자신감의 결여로 인하여 확실한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진다.
3/ 경직성의 증가 : 자신에게 익숙한 습관적 태도와 방법을 고수하며, 이로 인해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저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