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화적 표본설계

 1  층화적 표본설계-1
 2  층화적 표본설계-2
 3  층화적 표본설계-3
 4  층화적 표본설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층화적 표본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층화적 표본설계(stratified sample design)
층화적 표본설계는 충화적 표본추출(stratified sampling)에 의존하는 표본설계이다. 층화적 표본추출은 모집단을 다양한 하위집단(subgroup 또는 계층들(strata)로 분할한 후, 각 하위 집단이나 계층으로부터 별도의 표본(separate sample)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다시 말해서 단순무작위 표본추출이 모집단을 하나의 통합된 목록으로 묶는 것과는 달리, 여기서는 모집단을 여러 개의 소규모 목록들로 분할한 후, 각 목록으로부터 표본을 추출하여 통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00명의 사회복지사 중에서 100명의 표본을 뽑기로 했을 때, 600명은 여성, 400명은 남성인 경우, 단순무작위표집의 방법으로 100명을 뽑는다면 정확하게 여성이 60명, 남성이 40명인 표본이 선택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를 성별로 층화시켜 뽑는다면 표본의 대표성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예에서 사회복지사의 성별에 따른 층화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복지사의 성별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이론적 배경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층화에 가장 많이 쓰이는 변수로는 성별, 문제의 유형, 지역, 공무원의 계급 등을 기준으로 층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층화적 표본추출은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정리될 수 있다.
- 층화적 표본추출의 단계 -
[제1단계] : 첫째, 모집단을 관련변수들의 카테고리에 근거하여 두 개 이상의 상호배타적인 계층(strata)으로 분리시킨다.
[제2단계] : 각 계층으로부터 단순무작위표본을 추출한다.
[제3단계] : 각 계층으로부터 추출된 표본을 결합하여 통합된 층화적 표본을 작성한다.
각 단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집단을 관련변수들의 카테고리에 근거하여 두 개 이상의 상호배타적인 계층(strata)으로 분리시킨다. 즉, 예로서 성(sender)이라는 변수의 카테고리에 근거하여 남(male)과 여(female)라는 두 개의 배타적인 카테고리 또는 계층으로 구분한다.
그러나 고려되는 변수가 둘 이상의 경우 카테고리 수는 매우 다양해진다. 예를 들어 고려되는 변수가 성(gender)과 사회경제적 지위(socioeconomic status)라는 두 개의 변수인 경우 카테고리 수는 다음과 같이 6개로 세분화된다. 즉, 성과 사회경제적 지위라는 두 개의 변수가 결합하여 남 상(male upper class), 남 중(male middle class), 남 하(male low class), 여 상(female upper class), 여 중(female middle class) 그리고 여 하(female low class)의 여섯 카테고리로 세분화된다.
성과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카테고리
둘째, 각 계층으로부터 단순무작위표본을 추출한다. 이 경우 각 계층으로부터 추출되는 표본의 수는 모집단 속의 각 변수들 구성비에 따른다. 예를 들어 모집단 속의 남 여 구성비가 각각 55와 45%인 경우, 표본 가운데 남자가 55%, 여자는 45%가 되도록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한다.
셋째, 각 계층으로부터 추출된 표본을 결합하여 통합된 층화적 표본을 작성한다. 즉, 앞의 2단계에서 무작위로 선출된 555의 남자표본과 %의 여자표본을 결합하여 100%의 통합표본을 만든다.
그리고 이상과 같은 층화적 표본설계는 다시 비율적 층화적 표본설계(proportionate stratified sample design)와 비비율적 층화적 표본설계(disproportionate stratified sample design)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가. 비율적 층화적 표본설계(Proportionate stratified sample design)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