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

 1  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1
 2  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2
 3  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3
 4  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4
 5  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5
 6  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6
 7  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7
 8  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간호학 기말 2020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 노인간호학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외 총 9문항- 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기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2.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중 대사산물 축적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시오(6점).
3. 노년기에는 심박출량 감소 및 간조직 환류의 감소 등의 생리적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가 약물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5점).
4. 욕창 발생의 원인 중 외인성 요인 5가지를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10점).
5. 노인에게 배변장애를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5가지 쓰시오(5점).
6. 노인의 수면장애에 대한 간호중재로 적합한 수면위생 10가지를 제시하시오(10점).
7. 정맥부전이 있는 노인의 말초조직 혈류 증가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중재방안을 6가지 쓰시오(6점).
8. 가역적 치매의 원인 8가지를 쓰시오(8점).
9. 약물을 이용하여 노인의 만성통증을 안전하게 완화시키기 위해 지켜야 하는 원칙을 7가지 쓰시오(14점).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인간호학 기말
1.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측면의 특징적 변화를 6가지 쓰시오(6점).
① 내향성과 수동성의 증가
노인이 되면 주의와 관심이 외부가 아닌 자신에게 집중되면서 모든 문제를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에 따라서 결정하는 내향성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문제해결을 하는 데에 있어서 능동적이 아닌 수동적 태도를 가지게 되면서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② 조심성과 경직성의 증가
노인이 되면서 위험을 회피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모든 일에 있어 익숙한 방법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는 자신의 신체적 능력의 쇠퇴와 관련이 있으며, 위험을 피하기 위한 조심성과 경직성이 증가하게 된다.
③ 우울증 경향의 증가
노인이 되면서 배우자 및 주변 사람들의 죽음이 가깝게 느껴지고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쇠퇴하는 것을 인식해 나가면서 무력감을 통한 우울감이 증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이선옥, 정성희 [노인간호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
박명화, 김정선, 김효정 등 [노인간호학] 정담미디어 2017
하고 싶은 말
♣ 노인간호학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 자료입니다.
♣ 노인간호학 과제로 제시된 총 9문항에 대해서 성실하게 답변하였습니다.
♣ 노인간호학 과제 작성에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9문항에 대해서 교재 및 참고문헌을 통하여 핵심적인 내용만을 정리하였습니다.
♣ 노인간호학 문항에 대해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정답을 설명글로 풀어서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하셔서 완성도 높은 기말과제를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만점을 기원드립니다. 화이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