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정신건강 레포트

 1  현대인의정신건강 레포트-1
 2  현대인의정신건강 레포트-2
 3  현대인의정신건강 레포트-3
 4  현대인의정신건강 레포트-4
 5  현대인의정신건강 레포트-5
 6  현대인의정신건강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인의정신건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외상 후 스트레스의 개념과 증상
외상후 스트레스의 경험
외상후 스트레스의 해결방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우리는 누구나 외상 후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 혹은 다양한 스트레스로인해 아픔과 힘듦을 겪고 있다. 나에게는 외상 후 스트레스가 아주 1년정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감당해내고있는 아주 괴로운 일이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는 외상적인 사건으로 발생하고 개개인에따라 증상도 달리 나타난다.
내 경우에는 처음에는 너무 괴로워 자살까지 생각했던 극단적인 생각까지 할 정도로 너무 힘들었다. 그렇다고 타인에게 말하기에도 내 자신 스스로가 너무 한심스럽고 자책의 나날이였었다. 이처럼 외상 후 스트레스는 심각한 고통과 정신적 기능의 장애등을 보이고 있다.
이번 주제를 통하여 외상과 스트레스 장애와 관련된 각자의 경험을 제시하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각자의 의견과 함께 기술에 대해 논의하고자한다.



2-1. 외상 후 스트레스의 개념과 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外傷後 - 障礙, 영어: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신체적인 손상 또는 생명에대한 불안등 정신적 충격을 수반하는 사고를 겪은후 심적외상을 받아 나타나는 질환이다. PTSD, 충격후 스트레스장애, 외상성 스트레스장애, 외상후 증후군, 외상후 스트레스증후군, 트라우마라고도 한다. 주로 일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건에서 벗어난 사건들, 이를테면 천재지변, 화재, 전쟁, 신체적 폭행, 고문, 강간, 성폭행, 인질사건, 소아 학대, 자동차, 비행기, 기차, 선박 등에 의한 사고, 그 밖의 대형사고 등을 겪은 뒤에 발생한다.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른데, 충격 후 즉시 시작될 수도 있고 수일, 수주, 수개월 또는 수년이 지나고 나서도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하고, 증상이 한달 안에 일어나고 지속 기간이 3개월 미만일 경우에는 급성 스트레스 장애에 속한다. 이와같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일상생활을 초래할 정도로 꼭 치료가 시급한 장애이다.
참고문헌
1) 위키백과.외상 후 스트레스.2020.02.27..https://ko.wikipedia.org/wiki/%EC%99%B8%EC%83%81_%ED%9B%84_%EC%8A%A4%ED%8A%B8%EB%A0%88%EC%8A%A4_%EC%9E%A5%EC%95%A0

2) 위키백과.외상 후 스트레스.2020.02.27..https://ko.wikipedia.org/wiki/%EC%99%B8%EC%83%81_%ED%9B%84_%EC%8A%A4%ED%8A%B8%EB%A0%88%EC%8A%A4_%EC%9E%A5%EC%95%A0

3) 마인드플니스.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치료.블로그.2020.02.27.https://blog.naver.com/mind_uri/221707533371
하고 싶은 말
현대인의 정신건강 - 외상과 스트레스 장애와 관련된 각자의 경험을 제시하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각자의 의견과 함께 기술하시오(8주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