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환자중심의료가 의료서비스로서 현대의사에게 주는 시사점

 1  경영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환자중심의료가 의료서비스로서 현대의사에게 주는 시사점-1
 2  경영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환자중심의료가 의료서비스로서 현대의사에게 주는 시사점-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환자중심의료가 의료서비스로서 현대의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1. 환자중심의료와 경영혁신기법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1 환자중심의료란?
1-2 환자중심의료에서의 CRM
2. 시사점
3. 시사점에 관한 논의
3-1 의료 서비스 본연 그 자체에 충실한 CRM을 시행하여야 한다.
3-2 환자와 직원에게 CRM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
3-3 철저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그들의 경험을 관리해야 한다. (CEM,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환자중심의료는 환자 개인의 선호, 필요와 가치를 존중하고, 이에 반응하는 진료를 제공하는 것이며, 모든 임상적 의사결정에
환자의 가치 반영을 보장하는 것이다.” 미국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는 의료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6개 영역으로
구분한 ‘의료의 질’ 가운데 하나인 ‘환자 중심성’의 개념을 이렇게 정의한다.
참고문헌
[1] 신유근(2010), 「경영학원론」(다산).
[2] Phili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11th ed.. NJ : Prentice-Hall, 2003, p.20.
[3] Adrian Payne, Pennie Frow (2005) A Strategic Framework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October 2005, Vol. 69, No. 4, pp. 167-176.
[4] Adrian Palmer, (2010)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a critical review of an emerging idea",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24 Issue: 3, pp.196-208,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현역 의사입니다. 의료경영 수업에서 경영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환자중심의료가 의료서비스로서 현대의사에게 주는 시사점을 만들었습니다.
두장에 압축해서 썼으며 2일에 걸쳐 고민하고 써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