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최근 우리나라 지방행정은 물론 정치의 영역에서 시민단체의 역할과 영향력이 더욱 강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은 크게 긍정과 부정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두 가지 관점 중 하나를 택하여 구체적으로 그 이유를 논술해 보시오. 긍정적인 면도 있고 부정적인 면도 있다는 양립적 논의는 불가하며, 반드시 하나만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수필처럼 자신의 생각을 일방적으로 기술하지 말고, 긍정 또는 부정적 측면을 논증할 수 있는 실제의 사례나 통계 등 구체적인 실증 자료를 제시해야 합니다. 기존 연구논문이나 문헌도 참고문헌으로 명기하고 자유롭게 활용하기 바랍니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시민단체의 역할과 영향력
2. 시민단체의 역할과 영향력이 긍정적으로 강화되어야 하는 의견
3. 시민단체가 긍정적 영향을 미쳤던 사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시민단체의 역할.hwp
2. 시민단체의 역할과 영향력 시각.hwp
3. 시민단체의 특징.hwp
4. 나의 의견.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시민사회는 국가와 국가 이외의 모든 영역을 시민사회로 규정한다. 그리고 정치사회는 국가와 시민사회를 연계하여 개인과 집단을 국가에 복귀시킬 수 있는 영역을 말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의 한국시민사회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여러 가지로 할 수 있겠으나 우리 사회에서 살펴본다면, 국가와 정치 영역, 경제영역, 그리고 그 외 제3의 영역으로서, 국가와 정치 영역에서의 정부나 국가실패를, 그리고 경제 영역에서 시장실패를 극복할 수 있는 압력단체의 성격을 띠면서 공공선을 추구하는 시민사회 영역으로 정의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일 것으로 보인다.
비정부기구(Non-Government Organization, NGO)는 정부 조직이 아닌 자발적인 단체로서, 비영리 목적의 불특정한 다수를 위한 단체를 통칭한다. 이러한 기준에 의해 분석해 보면, 비정부기구가 갖추어야 할 핵심 속성으로 비영리 목적이며 불특정 다수를 위한 특수 공익 집단이어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NGO란 비정부, 비국가, 비당파적 행위자가, 자발적이고 비영리적으로 공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대중의 정치적 참여를 유도하는 압력단체의 성격을 가지며, 권위주의적 정치체제가 아니라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풀뿌리 조직의 성격을 가진,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진 기구이다. NGO는 노동단체, 학술단체, 종교단체 등과는 같은 일반 시민단체나 전문가 단체들을 제외하는 특수공익 추구단체로서 비영리 특수공익 추구의 사적 민간조직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시민사회는 국가권력도 아니고 경제적 권력을 대표하는 기업도 아닌 제3의 주체로서, 소비자 시민의 권리를 구현하겠다는 의도에서 생겨났다.
이 레포트는 시민단체의 역할과 영향력이 긍정적으로 강화되어야 하는 본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시민단체의 역할과 영향력

1) 시민단체의 개념과 특징
NGO는 1950년 2월 UN 경제사회이사회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당시 NGO는 정부간 기구인 UN에서 정부기구(GO: Governmental Organization)의 대표가 아니면서도 UN과 협의적 지위를 인정받은 공식적 조직을 의미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