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가족상담및치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체계이론, 보웬 자아분화 개념)

 1  2020년 2학기 가족상담및치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체계이론, 보웬 자아분화 개념)-1
 2  2020년 2학기 가족상담및치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체계이론, 보웬 자아분화 개념)-2
 3  2020년 2학기 가족상담및치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체계이론, 보웬 자아분화 개념)-3
 4  2020년 2학기 가족상담및치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체계이론, 보웬 자아분화 개념)-4
 5  2020년 2학기 가족상담및치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체계이론, 보웬 자아분화 개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가족상담및치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체계이론, 보웬 자아분화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후,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2)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강의에서 나타난 가족의 사례를 예시로 하여 자아분화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가족체계이론
1) 주요 개념
2)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

2.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강의에서 나타난 가족의 사례
1) 가족의 사례
2) 자아분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족상담 및 치료맥락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hwp
2. 가족상담 및 치료에 대한 개요.hwp
3. 가족체계이론에 대하여 설명.hwp
4. 가족체계이론에 대한 개요.hwp
5. 가족체계이론의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hwp
6. 가족체계이론의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한계점.hwp
7. 자아 분화의 수준.hwp
8. 자아 분화의 개념.hwp

본문내용
I. 서 론

가족이란 가족 구성원들 간에 다양하고 복합적인 관계로 이루어진 집합체이다. 또한 가족은 부부나 자녀관계만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체계가 아닌 제삼자가 포함되기도 하는 복잡한 하위체계를 갖고 있다. 가족체계 이론가들은 가족의 하위체계가 부부나 자녀들 간의 하위체계에 제삼의 인물을 끌어들이는 삼각관계 형태를 늘 고려한다.
체계이론이 표방하는 기본적인 원리 중 하나는 체계의 어느 한 부분에 변화가 일어나면 그것은 전체 체계를 변화시킨다는 원리이다. 가족체계에서 볼 때 가족 중 한 구성원의 문제는 그 개인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구성원과 연관성을 가짐으로써 그들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의 문제로 나타난 역기능적인 행동은 가족체계의 문제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전체로서 가족체계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인식하지 않고는 가족 구성원인 개인에 대하여 완전하게 이해할 수 없으므로 가족문제의 해결책 역시 가족체계로 접근해야만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상담자는 자신이 맡은 가족의 이러한 하위체계를 이해하고 체계로 접근하면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가족 구성원 각자의 변화는 가족체계의 변화를 유도하기 때문에 상담자는 가족들이 변화에 동참하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가족체계이론의 주요 내용과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였다. 또한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강의에서 나타난 가족의 사례를 예시로 하여 자아분화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가족체계이론

1) 주요 개념

(1) 가족 하위체계
가족은 구성원들 간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역동적인 체계이다. 가족은 계속해서 변화하며 가족 구성원 개개인이 전체 가족을 변화시킬 수도 있고, 가족 자체가 개인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체계이론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상호작용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