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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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또는 과거에 보았던 연극을 참고로 해서 쓰는 것도 가능하며, 실제 공연이 아니라 희곡만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함)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연극에서의 진지함과 놀이성

    2. 연극 분석

    3. 의견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공연예술이란 어떤 특정한 장소(일반적으로 무대를 지칭함)에서 관객들에게 몸짓이나, 소리 혹은 기타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여 이야기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예술의 한 형태(장르)이다. 공연예술은 인류의 문명사 초기부터 시작된 오래된 예술이며, 현재 공연예술에 포함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이며 일반적인 장르는 연극, 무용 그리고 연주다.
    우리말의 연극은 일반적으로 공연 혹은 발표회로 인지되는 ‘theatre’의 개념으로 널리 익숙하게 통용된다. 연극이란 특정한 줄거리를 가진 내용(희곡)을 배우가 무대 위에서 행위와 말로 재현, 모방하는 예술이다. 그러므로 모방론(미메시스)이 연극에서 도출되어 나왔다. 종합예술인 연극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는 배우, 무대 그리고 관객이라는 3요소이다. 때로는 희곡을 더하여 4요소로 보기도 한다. 연기의 내용은 액션, 막, 장으로 구성된다. 구성의 분할은 일반적으로 문학에서의 기승전결과 같이 발단, 상승, 정점, 하강, 종결(파국) 등 5부로 형성된다.
    연극은 가상과 실재의 긴장관계를 바탕으로 전개되는 예술이다. 그 사이에서 우리의 존재뿐 아니라 우리와 세상과의 관계도 드러난다. 그와 동시에 그 연극적 긴장관계는 행위 하는 자와 보는 자의 동시적 현존을 전제한다. 배우와 관객의 몸이 공존하며 교류하는 연극의 본질적 특징, 가상현실이 지배하는 첨단 미디어시대, 기술시대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놀이는 인간 고유의 창조적 본능인 동시에 인류 문명의 원천이다. 놀이는 문화보다 더 오래되었으며, 모든 예술적 활동의 원천이다. 연극이나 음악의 기원으로 간주하는 제의 행위도 그 원형을 파헤쳐보면 결국 놀이라는 본능만이 남는다. 연극을 나타내는 단어인 ‘play’나 ‘spiel’이 놀이라는 뜻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도 그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연극 <한여름 밤의 꿈>은 원작을 한국적 색채로 재해석하면서도 셰익스피어의 희극 정신을 잘 살린 탁월한 셰익스피어 재창작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이 레포트는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연극에서의 진지함과 놀이성

    인간은 왜 연극을 하며, 연극은 어떤 기능이 있는가? 이 명제는 이미 연극의 양식이 출발하던 고대 그리스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비평가와 철학자들이 고민해온 화두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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