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기획론 기말시험 과제물(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

 1  2020년 2학기 기획론 기말시험 과제물(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1
 2  2020년 2학기 기획론 기말시험 과제물(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2
 3  2020년 2학기 기획론 기말시험 과제물(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3
 4  2020년 2학기 기획론 기말시험 과제물(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4
 5  2020년 2학기 기획론 기말시험 과제물(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기획론 기말시험 과제물(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기획과정의 개념 및 단계

2. 기획과정의 참여가 갖는 순기능과 역기능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hwp
2.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효용.hwp
3. 기획과정에의 참여의 의의.hwp



본문내용
I. 서 론

기획은 목표달성을 지향한다. 기획과정은 장래행동을 위한 제안이 지향할 달성목표를 어느 정도 명시해 주지 않는 한 성립될 수 없다. 그렇다고 기획과정이 처음부터 똑똑하게 명시된 목표를 가지고 움직여져 나가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대부분의 경우를 보면 기획과정의 최초단계는 기획과정 이전에 있어 타자에 의해서 설정된 애매하고 모호한 목표를 토대로 하여 운영상의 기획목표를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기획에 있어서의 시민참여는 행정기관 내에서 기획이 이루어지고 시민들에게 일방적 지지와 정보전달이 행해지는 폐쇄적 참여방식, 시민들의 참여잠재능력은 있으나 실제로 기획의 수립과 집행의 최종권한은 정부에 있는 명목적 참여방식, 권한의 하부위임과 관민협조관계를 통해 주민들이 자치권을 행사하는 시민권력적 참여방식으로 나누어진다. 기획의 참여수단은 공무원 및 기획요원들이 시민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수여수단, 공무원이나 기획요원들이 시민들로부터 일방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수취수단, 시민과 공무원 사이에 정보를 상호작용하는 교환수단으로 구분된다.
이 레포트는 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는지를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기획과정의 개념과 단계

1) 기획과정 개념
기획과정이란 일반적으로 기획의 주체가 조직체 내에서 기획안이 최종적으로 확정되기까지 벌이거나 밟는 작업과정 및 절차를 의미한다. 계획의 수립&#8228;집행은 물론 평가와 환류까지를 포함하는 순환적 과정으로 본다. 즉, 계획을 작성하여 시행하고 그 실적을 평가, 차기계획수립에 반영하는 과정까지를 포괄하는 것으로 본다.
기획과정은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토대 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나 실제로는 가치나 규범적인 딜레마가 많이 존재한다. 이러한 것들은 주로 정책제시와 관련된 기획가의 역할한계, 위탁기획의 경우에 당해 이해관계의 고려, 상충되는 목표들 간의 갈등, 자료공개 및 공유, 기획비용수준의 결정 등의 문제에서 일어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