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미디어와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침묵의 나선 이론, 나의 미디어 경험사)

 1  2024년 1학기 미디어와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침묵의 나선 이론, 나의 미디어 경험사)-1
 2  2024년 1학기 미디어와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침묵의 나선 이론, 나의 미디어 경험사)-2
 3  2024년 1학기 미디어와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침묵의 나선 이론, 나의 미디어 경험사)-3
 4  2024년 1학기 미디어와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침묵의 나선 이론, 나의 미디어 경험사)-4
 5  2024년 1학기 미디어와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침묵의 나선 이론, 나의 미디어 경험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4년 1학기 미디어와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침묵의 나선 이론, 나의 미디어 경험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을 찾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ex. 유튜브 환경에서 침묵의 나선이론은 적용가능한가?

(2)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역사를 각각 연대기 형태로 작성하고(* 자신이 사용한 미디어 기기와 콘텐츠를 각각 구분해서 서술할 것), 이러한 경험이 현재 자신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연대기 작성의 감상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침묵의 나선 이론’
2.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hwp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콘텐츠.hwp
3.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hwp
4.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2.hwp
5.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hwp
6.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2.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현대사회는 미디어의 사회라고 할 만큼 현대인들은 하루라도 미디어를 접촉하지 않고는 지낼 수 없다. 미디어의 홍수라고도 불리는 현대에 살아가면서 사람들은 직업이나 성별, 교육수준에 관계없이 미디어에 대해 경우에 따라서는 칭찬도 하지만 비판도 하게 된다. 일반인이 자신의 취미나 특기 혹은 관심사를 앞세워 그러한 자신의 관심사와 비슷한 류의 흥미를 가진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운영하는 채널을 구독하여 지속적으로 업로드되는 영상을 시청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1인 미디어의 콘텐츠의 경우 서로 앞다투어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보다 자극적인 내용의 영상을 사용한다는데 있어서 그로부터 문제점이 야기된다.
인터넷과 뉴미디어의 발전은 미디어 정치 정보의 내용과 재현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참여, 공개, 대화, 연결 등의 특징을 갖고 있는 소셜미디어는 수용자가 다른 사람들과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다. 유튜브는 게이트키핑을 받는 기존 TV의 뉴스와 달리 여과되지 않은 생생한 현장 모습을 담은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했다. 수용자들은 유튜브를 통해서 여러 후보들의 비디오를 보고 댓글을 달거나 공유하였다.
침묵의 나선 이론에서는 사람들이 판단한 여론이 사회적 사실인지 아닌지(객관적 여론 인지 아닌지)에 대한 관심보다는 사람들 개인이 주관적으로 판단한 사회적 사실과 그러한 판단에 기인한 사람들의 후속 태도에 관심을 둔다. 즉, 개인은 어떤 특정 쟁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이 다수의 생각과 어느 정도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지를 스스로 판단한 후, 자신의 의견이 다수에 속한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자신의 의견이 다수가 합의하고 있는 의견이라고 판단한 경우에는 자신의 의견 표명을 강화한다. 반대로, 자신의 의견이 소수에 속한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자신과 다수의 의견이 합의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자신의 의견 표명을 자제하거나 약화한다.
이 레포트는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을 찾아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2)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역사를 각각 연대기 형태로 작성하고(자신이 사용한 미디어 기기와 콘텐츠를 각각 구분해서 서술할 것), 이러한 경험이 현재 자신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연대기 작성의 감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침묵의 나선 이론’

1)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
여론은 공중이 어떤 중요한 사회적 쟁점이나 메시지를 평가할 때 활용하는 중요한 단서이다. 여론이 공적 사안, 정책 방향의 결정뿐 아니라 개인의 의사 결정 과정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어떤 사회적 쟁점에 대한 공중의 여론 지각이 일치할 때도 있지만 일치하지 않는 경우 역시 많이 발생하며 심지어 일부는 여론을 그릇되게 지각한다는 데 있다.
현대 사회에서 여론을 형성하는 데에는 매스미디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되면서 점차적으로 개인 간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줄어들고 대중은 서로 격리된 채 매스미디어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독일의 학자인 엘리자베스 노엘레노이만(Elisabeth Noelle-Neumann)이 1974년 매스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증명하고, 매스미디어의 이러한 영향력을 ‘침묵의 나선 효과(spiral of silence effect)’라고 불렀다. 그는 주위에서 어떤 견해들이 지배적이거나 우세해 있느냐에 대한 사람들의 지각이 여론 형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했다.
개인은 자기의 의견이 우세한 여론에 속한다고 판단할수록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반대로 자신의 의견이 소수에 속한다고 생각할수록 자신의 의견표명을 자제하거나 약화한다. 이때 침묵의 나선 현상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쟁점에 대한 개인의 여론 지각 과정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며, 여론 지각은 개인이 객관적 여론을 올바르게 지각하는 객관적 사실과 다르게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상황 모두에서 가능하다.
다원적 무지 현상과 침묵의 나선 이론을 연결시켜 보면, 개인은 어떤 특정 쟁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이 다수의 생각과 어느 정도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지 스스로 판단한 후, 자신의 의견이 다수에 속한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자신의 의견이 다수가 합의하고 있는 의견이라고 판단한 경우에는 자신의 의견 표명을 강화할 것이다. 반대로, 자신의 의견이 소수에 속한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자신과 다수의 의견이 합의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자신의 의견 표명을 자제하거나 약화할 것이다.


- 중략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미디어와사회
공통 - 과제명 :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을 찾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ex. 유튜브 환경에서 침묵의 나선이론은 적용가능한가? (A4 기준 2매, 15점)
(2)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역사를 각각 연대기 형태로 작성하고(* 자신이 사용한 미디어 기기와 콘텐츠를 각각 구분해서 서술할 것), 이러한 경험이 현재 자신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연대기 작성의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기준 2매, 15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