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

 1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1
 2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2
 3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3
 4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4
 5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5
 6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6
 7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7
 8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8
 9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
참고문헌 1. 돈의 탄생 돈의 현재 돈의 미래 ㅣ 제이컵 골드스타인 저
참고문헌 2. 돈의 심리학 ㅣ 모건 하우절 저
가상화폐 현황
가상 화폐 혹은 사이버 화폐는 인터넷 사이트, 온라인 게임 등 가상/사이버 공간에서 통용되는화폐를 말한다. 서비스하는회사별로 다르게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의상품권과 비슷한 개념이다. 한국에선 현찰(Cash)을 사용하여 결재했다는 의미로 캐쉬/캐시(Cash)라고 부른 것이 일반적이다.
컴퓨터 등에 정보 형태로 남아 실물 없이 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자산의 일종으로,각국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일반 화폐와 달리 처음 고안한 사람이 정한 규칙에 따라 가치가 매겨진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암호화폐·가상화폐 등으로 불렸으나 점차 각국 정부나 국제기구에서는 화폐 대신 자산(asset)이라는 용어로 통일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2021년 3월부터 개정된 특정금융정보법에서 암호화폐를 가상자산이라고 규정하며, 그 뜻을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서 전자적으로 거래 또는 이전될 수 있는 전자적 증표라고 명시한 바 있다.
지폐·동전 등의 실물이 없고 온라인에서 거래되는 자산을 뜻하는 말로, 대표적인 가상자산인 비트코인이 처음 등장할 당시 해외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고 컴퓨터상에 표현되는 화폐라고 해서 디지털 화폐(Digital Currency) 또는 가상화폐 등으로 불렸다. 또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화폐라는 의미로 암호화폐라고도 불렸으며, 국내에서는 가상통화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그러다 점차 각국 정부나 국제기구에서는 화폐 대신 자산(asset)이라는 용어로 통일하고 있는데, 이는 화폐의 성격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예컨대▷2019년 주요 20개국(G20)은 정상회의 선언문에서 암호화폐를 ‘가상자산’(virtual assets), ‘암호자산’(crypto-assets)이라고 표현했으며▷우리 정부는 2021년 3월부터 개정된 특정금융정보법에서 암호화폐를 가상자산이라고 규정하며, 그 뜻을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서 전자적으로 거래 또는 이전될 수 있는 전자적 증표(그에 관한 일체의 권리를 포함)라고 명시한 바 있다.
가상자산은각국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일반 화폐와 달리 처음 고안한 사람이 정한 규칙에 따라 가치가 매겨진다. 또정부나 중앙은행에서 거래 내역을 관리하지 않고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유통되기 때문에 정부가 가치나 지급을 보장하지 않는다.
하고 싶은 말
시사이슈분석 가상화폐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