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교재를 참조해 가설의 종류와 필요성, 가설의 구성절차와 고려사항에 대해 간단히 파악해보시오.

 1  사회복지조사론 교재를 참조해 가설의 종류와 필요성, 가설의 구성절차와 고려사항에 대해 간단히 파악해보시오.-1
 2  사회복지조사론 교재를 참조해 가설의 종류와 필요성, 가설의 구성절차와 고려사항에 대해 간단히 파악해보시오.-2
 3  사회복지조사론 교재를 참조해 가설의 종류와 필요성, 가설의 구성절차와 고려사항에 대해 간단히 파악해보시오.-3
 4  사회복지조사론 교재를 참조해 가설의 종류와 필요성, 가설의 구성절차와 고려사항에 대해 간단히 파악해보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 교재를 참조해 가설의 종류와 필요성, 가설의 구성절차와 고려사항에 대해 간단히 파악해보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가설의 종류
2. 가설의 필요성
3. 가설구성의 절차와 고려사항

Ⅲ. 결론
본문내용
Ι. 서론

과거에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행할 때 단순히 매뉴얼 대로, 혹은 위에서 시키는 대로 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2000년대 초중반을 기점으로 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지원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이와 동시에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조사연구가 상당히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를 다룰 때, 연구목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입부에 연구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명확한 이유에 대해 서술해야 한다. 그러한 이후 주어진 연구 명제에 의거해 볼 때 경험적인 변수들 간의 관계가 어떻게 나타날 것인지에 대한 가설을 세워야 한다. 좋은 가설이 되기 위해서는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해 명확히 서술해야 하며, 변수는 경험적으로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연구문제는 일종의 ‘의문’이며, 어떠한 현상이나 문제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 의문은 적절해야 하며, 의문을 통해 형성된 문제형성과정은 창의성을 필요로 한다. 또한, 단순한 의문에서 조사연구 문제로 나아가려면 문헌 검토, 연구 범위의 적절성, 조사의 현실적 여건, 검증 가능성, 효율성 등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조사론 교재를 참조해 가설의 종류와 필요성, 가설의 구성절차와 고려사항에 대해 간단히 파악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가설의 종류
가설은 연구가설과 영가설이 있다. 연구가설은 연구자의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가설로, 검증될 때까지 조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해답으로 간주된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조사론 교재를 참조해 가설의 종류와 필요성, 가설의 구성절차와 고려사항에 대해 간단히 파악해보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