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커뮤니케이션과인간(공통)(일상생활커뮤니케이션중요성,갈등상황커뮤니케이션중요성,대인커뮤니케이션,문화적차이,문화커뮤니케이션,디지털갈등)

 1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커뮤니케이션과인간(공통)(일상생활커뮤니케이션중요성,갈등상황커뮤니케이션중요성,대인커뮤니케이션,문화적차이,문화커뮤니케이션,디지털갈등)-1
 2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커뮤니케이션과인간(공통)(일상생활커뮤니케이션중요성,갈등상황커뮤니케이션중요성,대인커뮤니케이션,문화적차이,문화커뮤니케이션,디지털갈등)-2
 3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커뮤니케이션과인간(공통)(일상생활커뮤니케이션중요성,갈등상황커뮤니케이션중요성,대인커뮤니케이션,문화적차이,문화커뮤니케이션,디지털갈등)-3
 4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커뮤니케이션과인간(공통)(일상생활커뮤니케이션중요성,갈등상황커뮤니케이션중요성,대인커뮤니케이션,문화적차이,문화커뮤니케이션,디지털갈등)-4
 5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커뮤니케이션과인간(공통)(일상생활커뮤니케이션중요성,갈등상황커뮤니케이션중요성,대인커뮤니케이션,문화적차이,문화커뮤니케이션,디지털갈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커뮤니케이션과인간(공통)(일상생활커뮤니케이션중요성,갈등상황커뮤니케이션중요성,대인커뮤니케이션,문화적차이,문화커뮤니케이션,디지털갈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3. 대인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1) 대인관계 발전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자아 위치
(2) 자아 공개

2)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동질성과 이질성
(2) 대화주제와 관심 영역
(3) 커뮤니케이션 상황


4. 문화적 차이는 다문화사회의 갈등요인이다. 문화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사성에 대한 전제
2) 자민족 중심주의
3) 고정관념
4) 편견
5) 문화와 갈등관리 스타일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대인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1) 대인관계 발전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자아 위치
자아 위치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상대방을 기준으로 나의 위치를 인식하는 것이다. 자아 위치는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성인적 자아에 의한 관계이다. 이는 자신이 상대방과 수평적 관계에 있다는 인식을 의미한다. 친구 사이, 동료 사이, 연인 사이는 상호 간에 동등한 관계에 있는데 이러한 관계는 성인적 자아에 의한 관계에 해당하며 대인관계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 둘째, 부모적 자아에 의한 관계이다.
참고문헌
- 김영임·최현철(2018).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커뮤니케이션과인간(공통)

다음 5가지 주제 중에서 2가지를 택하여 작성하시오. (70점)
1. 일상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2. 갈등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3. 대인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4. 문화적 차이는 다문화사회의 갈등요인이다. 문화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5. 인터넷사회는 디지털갈등이 많아졌다. 디지털갈등 완화방안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