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 성폭력에 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과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책방향을 서술

 1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 성폭력에 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과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책방향을 서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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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 성폭력에 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과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책방향을 서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 성폭력에 관해 설명
    1)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 사례
    2) 결혼이주여성의 성폭력 사례

    2.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

    3.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책방향
    1) 가정폭력에 대한 지원 확대
    2) 성폭력으로부터의 보호와 성매매로의 유입 단절
    3)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보호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해마다 수많은 이주여성들이 한국 남성과의 국제결혼을 통하여 국내로 이주해오고 있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국인들과 결혼하는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한반도에서의 국제결혼은 가야국의 김수로왕과 인도 아유타국의 공주 허황옥의 결혼이 시초라 할 수 있다. 이후, 국제결혼은 국내외적인 이유로 간헐적으로 행해져 왔으며 몽고의 침략과 일본의수탈로 원치 않는 국제결혼이 행해지기도 하였다. 오늘날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국제결혼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주요 원인 첫 번째로 남성에 비해 여성이 부족한 성비 불균형을 들 수 있다. 두 번째 요인으로는 경제력이 낮은 남성이나 농촌 총각과의 결혼을 꺼려하는 사회흐름으로 인해 내국인간의 결혼에서 소외된 혼기를 놓친 남성들이 결혼상대를 찾기 어려워진 데 있다. 세 번째 요인은 일부 종교단체(통일교, 별칭 세계평화통일 가정연합)가 선교의 목적으로 국제결혼을 주선한 것이다. 특히 일본 여성과의 국제결혼을 권장해 왔으며, 필리핀 여성과의 결혼도 중개해 왔다. 통일교 신도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결혼을 권하면서 한국사회의 국제결혼을 대중화시키는데 일조 하였다. 문제는 이러한 국제결혼으로 맺어진 가정에서 일어나는 부부갈등으로 말미암아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 성폭력에 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과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책방향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용희(2011).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정책대응.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최영은 저,『다문화사회의 국가 정체성과 다문화정책』, 북코리아, 2016.
    강운삼,「우리나라 다문화 가족 교육 및 복지정책의 개선방안」,『산업진흥연구』/ 제4권제2호, 산업진흥원, 2019.
    김선희, 「다문화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에 관한 연구-결혼이주여성을 중심으로」,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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