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와 펩시

 1  [마케팅] 코카콜라와 펩시-1
 2  [마케팅] 코카콜라와 펩시-2
 3  [마케팅] 코카콜라와 펩시-3
 4  [마케팅] 코카콜라와 펩시-4
 5  [마케팅] 코카콜라와 펩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코카콜라와 펩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코카콜라와 펩시
소비자의 구매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의미 있는 연구 결과들이 뇌 연구 분야에서 나오고 있다. 세기의 경쟁사인 코카콜라와 펩시의 예를 들자면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콜라 맛에 대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펩시콜라가 더 맛있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여전히 매출 1위는 코카콜라였다. 마케터들은 이러한 결과의 원인을 ‘브랜드 파워’로 설명했다. 소비자들은 콜라의 ‘맛’ 이상으로 ‘브랜드’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코카콜라가 펩시보다 강력하고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설문 조사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과 같은 전통적인 조사 기법으로는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에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미국 마케팅 학자들과 뇌 과학자들이 기능성 자기공명영상장치(fMRI)를 이용해 콜라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뇌 반응을 연구하여 이에 대한 해답을 얻었다. 연구팀은 먼저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했다. 어떤 브랜드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콜라를 마시게 하자 양쪽 제품 모두 동일한 뇌 영역이 활성화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콜라의 달콤한 맛이 보상 반응을 일으켜 전두엽이 활성화되었다. 그러나 브랜드를 알려 주면서 콜라를 제공하자 그 즉시 뇌 영상이 달라졌다. 코카콜라를 마실 때는 전두엽 외에도 중뇌와 대뇌에 있는 정서 및 기억을 담당하는 전전두엽과 해마 영역이 활성화되었지만, 펩시의 경우 그렇지 않았다. 소비자의 뇌가 코카콜라 브랜드를 인식할 때 펩시보다 더 강력하게 반응 했다. 이처럼 최근 기업은 소비자의 뇌 반응을 연구하여 브랜드로부터 얻는 효용이 상품의 품질을 압도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뇌 반응의 활성화를 위해 광고 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뇌 연구에서 도출한 심리학적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의 구매 태도를 연구하고 이를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적용하는 뉴로 마케팅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위의 내용을 보면 코카콜라는 결국 사람들의 뇌 반응으로 하는 뉴로 마케팅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1.코카콜라사의 브랜드 전략
코카콜라의 성공은 특유한 맛에서라기보다는 병의 모양과 로고 등에 의한 광고에서 기인되었다 할 수 있다. 코카콜라의 역사를 같이한 코카콜라글자의 스펜서체, 80년된 코카콜라 콘투어 병, 50년 역사의 빨간 원형 아이콘, 1920년대의 "마시자 코카콜라", "상쾌한 이 순간"이라는 광고문구는 현재에 이르기 까지 거의 변함없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코카콜라사는 다른 제품과 구별되어 지는 독특한 브랜드 상표를 만듦으로써 사람들에게 좀더 제품을 오래 기억시키고 또한 그것을 오랜 세월 사용함으로써 친숙함을 느끼해 왔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의 모든 기업과 상품을 통틀어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상품으로 보통 명사화되어 있다.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산인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은 코카콜라 브랜드의 역사의 전통은 물론 동시대의 경험들을 이어주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한다. 코카콜라 원형 아이콘은 4가지의 독특한 요소- 둥근 원판,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 색, 조지아 그린색의 코카콜라 콘 투어 병, 코카-콜라 스펜서체 로고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콘투어 병 그리고 스펜서체 로고는 그 자체만으로도 코카콜라를 상징해왔다.
(1) 스펜서체 로고
빨간 바탕에 하얀색 글씨로 쓴 코카콜라의 스펜세체 로고는 프랜크 로빈슨이 코카 나뭇잎과 콜라나무 열매에서 추출해낸 원료를 써서 만들었다고 해서 두 단어를 합성해서 이름을 만들어 내었다.
코카콜라 로고는 독특한 글씨체로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마케팅 요소이다. Coca-Cola라는 이름을 흐르는 듯한 스펜서체로 표기하였고, C자를 절묘하게 매치한 이 글씨체는 1893년 상표 등록되었다. 오늘날,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이 상표는 코카콜라의 독특한 상쾌함, 맛, 그리고 정통성을 상징할 분만이 아니라 모든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바탕이 된다.
(2) 콘투어 병
콘투어 병은 미끈한 곡선을 자랑하면서 모든 상품 패키지의 어머니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80년 이상 그 완벽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상품 포장이다. 코카콜라사의 첫 보틀러사는 많은 유사품들 사이에서 코카콜라 제품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독특한 용기디자인이 필요함을 느꼈고, 이에 코카콜라사는 어둠 속에서도 그 모양을 느낄 수 있는 코카콜라 컨투어병을 고안해내게 된 것이다. 밋밋하고 직선적인 다른 음료 용기와 구별되는 컨투어 병 특유의 모양을 만들어 내기 위해 그는 코코넛 열매의 흐르는 듯한 세로 선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코카콜라 컨투어 병은 1950년 소비자 제품으로서는 처음으로 TIME지의 커버를 장식하였고, 1960년 미 특허청에 상표 등록되면서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트레이드마크이자 코카콜라의 상징으로 영원히 보장받게 되었다.
2)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코카콜라사는 전설속의 인물인 산타클로스와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오는 북극곰을 제작하여 코카콜라의 대표적인 광고 캐릭터로 코카콜라를 대표하는 중요한 자산이다.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산타클로스가 전 세계인들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기 위해 찾아오는 것과 같이, 코카콜라사도 산타클로스의 이미지와 코카-콜라 제품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기쁨과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것을 보여주며 북극곰은 코카콜라의 친근함을 떠올려 주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즐겁고 행복한 순간의 대명사로 인식시키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