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글쓰기-퓨전국악의 의미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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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초글쓰기
퓨전국악의 의미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고찰
퓨전국악의 의미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고찰
1. 서론
요즘 한국에서는 때 아닌 국악의 열기가 뜨겁다. 지금까지 고리타분한 음악, 옛날음악 혹은 설날이나 추석이나 전통행사 때에나 듣는것으로 생각했던 국악이 다양한 변화를 통해 대중에게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바람 나는 판소리에 경쾌한 팝과 펑크를 접목한 그룹 ‘이날치’를 들 수 있다. ‘이날치’의 대표곡인 범 내려온다는 자라를 피해 숨었다 나타나는 토끼와 때를 맞춰 등장하는 범, 범에 쫓기는 신세가 된 자라의 모습을 마치 술래 찾기를 하듯 재미있게 표현한 우리나라 대표 판소리 수궁가의 한 대목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곡이다. 발매되자마자 가히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우리의 판소리와 국악이 현대 한국 음악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해 주었다. 그룹 ‘이날치’는 전통 판소리와 팝, 락, 펑크 등 다양한 현대 음악 장르들을 소히 요즘 세대의 감각으로 조화시킨 퓨전 음악의 새로운 장을 열었고 우리나라 실용음악계에 새로운 빅뱅을 선포하였다. 지난해 5월 정규 앨범으로 데뷔한 ‘이날치’는 4명의 판소리 보컬리스트 그리고 두 대의 베이스와 드럼으로 이루어져 멤버 구성 자체로 이미 퓨전과 융합이다. 동양과 서양이 만나서 함께 만들어내는 신선한 사운드와 중독성이 강한 그루브는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고있다. 한국관광공사 홍보 영상에 삽입된 대표곡 범 내려온다는 특히 누적 조회 수가 5억 회를 넘어설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고 제18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음악인 등의 상을 받았다.
시대는 변했고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을 겪으며 음악분야에도 변화의 물결이 일고있다. 전통을 중시하는 보수적인 우리의 전통국악도 이제 더이상 예외는 아니다. 이에 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하여 퓨전음악이란 무엇인지 그 배경과 정의 및 의의를 본론1에서 살펴보고 가장 두드러지게 퓨전 융합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국악과 클래식을 중심으로 각각 어떤 방식으로 다른 장르와 퓨전적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본론2에서 다루고자 한다.
2. 본론1
1) 퓨전음악의 배경_ 포스트 모더니즘
퓨전에 대해 논하기 앞서 시대적 흐름이자 큰 틀로서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포스트 모던‘이란 용어는 1940년대에 아놀드 토인비(Anold Toynbee)가 1875년부터 시작된 서구 문명의 사회적 불안과 전쟁 및 혁명, 그리고 도시에서 공장형 산업 노동자로 근무하는 시민들의 반 이성과 무정부 주의를 표방하는 말로서 처음 사용했다. 이후 1960년대에 미국에서 전위적인 무용과 연극이 활발해지며 예술분야 전체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이 표면화되었고 팝아트, 대항문화, 특이주의(Adhocism) 같은 종류로 발전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전통적 규범과 장르 등으로부터의 ‘탈(脫)’ 현상을 보이는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여기서의 ‘탈’은 기존의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더 나아가 발전된 형태로 진화하려는 것으로 주제로부터의 이탈, 진리로부터의 이탈을 통해 보편적 진리를 해체하고 다양한 생활양식이 혼재하는 문화적 다원주의를 추구하였다. 또한 탈 장르화를 통해 장르를 해체하고 장르간의 벽을 무너뜨림으로서 서로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장르, 즉 진화된 예술로서의 퓨전을 만들어내게 된다. 또한, 고급문화와 기존 모더니즘 문화에 대한 격렬한 저항을 드러내며 하급문화로 취급받던 대중문화와 본격적으로 결합하며 기존문화의 고귀한 척 젠 체 하는 풍토를 비웃는다.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스프캔을 가지고 예술을 만들고 기술과 융합하여 그 예술을 대량생산해 내는 앤디워홀의 팝아트나 뒤샹의 샘(fountain)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천대받던 패러디나 패스티쉬(pastiche)같은 모방을 이용하는 것 또한 포스트 모더니즘이 기존 문화에 저항하는 하나의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irshman,ElizabethC. and Moris B.Holbrook(1992), Postmodern Consumer Reasearch-
The Study of Consumption as Text, SAGE Publication, Newbury Park,
김민수,「퓨전 공연문화의 사회문화적 의미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2002
이선경,「최근 퓨전 국악의 현대화 사례 분석과 방향성에 대한 고찰」,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2018
김은정,「퓨전國樂의 시대적 樣相과 産業性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2007
김경수,「우리가 듣는 클래식은 다르다」, 한국문학사, 2000
이소영「나는 다르게 듣느다」,예솔, 1999
중앙일보, 2002.2.19, [음악] 디스코메들리로 듣는 클래식 명곡, 이장직 음악전문가
매일경제, 2002.4.10, [기획취재] 서태지 10년!, 박은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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