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역사적상상력_문학과 역사적 상상력 주제와 관련된 작품을 하나(or 둘)를 선택한 후 나만의 해석적 관점이 드러나는 비평문을 쓰세요 (영화 기생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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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과역사적상상력_문학과 역사적 상상력 주제와 관련된 작품을 하나(or 둘)를 선택한 후 나만의 해석적 관점이 드러나는 비평문을 쓰세요 (영화 기생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학과역사적상상력
    문학과 역사적 상상력 주제와 관련된 작품을 하나 (or 둘)를 선택한 후 나만의 해석적 관점이 드러나는 비평문을 쓰세요. (영화 기생충)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영화 줄거리 및 캐릭터 분석
    2) 영화에 나타나는 사회적 계층 문제
    3) 의 미장센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봉준호 감독의 9번째 영화 기생충이 한국 영화로는 처음으로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나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를 굉장히 좋아하고 감독 특유의 디테일한 표현을 좋아한다. 영화 에서는 자본주의에서 서로 다른 계급의 만남을 다루고 계급의 차이의 존재를 비판하는 영화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두 계급의 갈등을 숨막히는 긴장감 속에서 풍자한 영화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영화 의 비평문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영화 줄거리 및 캐릭터 분석
    ① 기택가족
    작중 가장인 기택은 사업에 실패하여 집에서 지내고 있는 백수이다. 기택은 부인 박충숙에게 발길질을 당하고 무시당하고 살고 있지만 아들인 기우가 박 사장의 집에 가정교사로 들어가 운전기사로 취직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아들의 학력위조에 화를 내는 대신 "너는 계획이 있구나"라고 말해 익살스러운 장면을 연출한다. 그만큼 이 영화는 기택 가족의 가난한 처지를 보여준다. 또한, 기택은 초반에는 자신의 처지에 대해 분노하지 않지만 자존감이 매우 낮아 박 사장의 ‘냄새’에 점점 민감하게 반응하더니 후반부에는 폭력적으로 변모한다. 기택의 아들 기우는 가족과 함께 피자박스를 접으며 가난하게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오랜 친구인 민혁의 부탁으로 박 사장의 딸 다혜의 과외 교사로 들어가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친구인 민혁과 다혜의 미묘한 로맨스를 알고 있었지만 다혜에게 호감이 생기게 되고 다혜와의 키스를 시작으로 자신의 출세 욕구가 점차 커지게 된다. 영화 속 기우는 자신의 가족을 고용하도록 해서 박 사장의 집에서 기생하게 해 가세를 일으키려 하지만 결국 자신의 손으로 가족을 망하게 만든 장본인이다. 박 사장 가족이 폭우로 캠핑장에서 귀가하던 날 반지하 주택이 물에 잠겼는데, 그 사이 민혁에게 받은 수석이 떠올라 가져왔다는 것은 기우의 신분상승에 대한 열망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기우는 가져온 수석으로 살인까지 저지를 뻔하고 중상을 입는다. 또한 딸 기정이 살해되고, 기택은 살인자로 평생을 숨어살 수밖에 없게 된다. 이처럼 영화 속 수석의 의미는 단순히 돌이 아니라 기우의 인생 역전에 대한 욕망이며, 이후 기우가 수석을 강으로 돌려보내는 장면을 통해 자신이 하류층 사람임을 받아들이고 현실을 살게 됐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영화에서 기택의 가족은 하층민들의 삶을 보여준다. 기택의 아내 충숙은 문서위조 등 범죄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서울대 문서위조학과가 없냐며 아들 딸을 두둔하는 식의 농담을 던진다. 기택도 기우를 바라보며 "아들아, 너는 계획이 있구나"라는 대사를 반복한다. 이처럼 영화는 생계를 꾸릴 수단이 없고 반지하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하층민들의 절박한 삶과 다양한 장치를 통해 높은 지위에 오르고 싶은 욕망을 보여준다.
    ② 박 사장 가족
    박 사장은 IT 회사의 CEO이고 매우 부유하다. 기택의 딸 기정이 박 사장의 차에 일부로 두고 온 팬티를 보고 기사가 자신의 차에서 성관계를 가졌고 자신의 차 안에서 마약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고, 박 사장은 운전기사의 설명도 듣지 못한 채 해고한다. 후임 기사로 들어온 기택의 “그래도 아내분 사랑하시죠?” 라는 말을 듣고는 선을 잘 지킨다며 칭찬한다. 그러던 중 아내와 둘이서 거실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때 기택의 운전에는 불만이 없지만 함께 있을 때는 불쾌한 냄새가 난다고 하는데 이때 탁자 밑에 숨어있던 기택 가족이 냄새에 대해 듣게 되고 자신에게서 나는 반지하 냄새에 대해 강박 의식과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또한, 박 사장 가족은 미국 문화를 일상화하는데, 박 사장의 아내 연교는 대화에 영어를 섞어서 사용하며 굉장히 순진한 상류층 사모님으로 보인다. 박 사장이 성공한 사업가이고 기택가족이 눈길조차 주지 못하는 대저택에 살고 있지만 박 사장의 행동과 대사에는 당연하면서 자연스러운 갑질과 함께 자신의 갑질을 의식하지 못하는 전형적인 상류층의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박 사장은 영화나 다른 매체에서 다루는 악랄한 상류층 인사가 아니라 회사와 가족에 충실한 평범한 가장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 때문에 영화의 초점은 상류층의 몰락보다는 기택 일가의 신분 상승에 대한 열망에 맞춰져 있다.
    ③ 문광 부부
    문광은 박 사장 가족의 집에서 일하는 가정부다. 문광은 남편 근세를 지하 방공호로 데려가 박 사장 일가의 집에서 기생하게 한 인물이다. 문광의 남편 근세는 4년째 저택 지하에 숨어 있었는데, 사업 실패로 인한 부채로 인해서 빚쟁이에게 쫓기다 결국 숨어 살게 되었다. 또한 근세는 영화의 중간에서 후반부로 이어지는 반전 캐릭터로 볼 수 있으며, 영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근세는 4년째 지하방공호에서 생활하고 있어 정신적으로도 굉장히 약해져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내 문광이 영화 중반에 기택 가족에게 죽게 되자 복수를 향한 강한 욕망을 키운다. 결국 그는 수석을 이용해 기우를 중태에 빠뜨리고 기정을 죽이고 충숙을 다치게 한다. 그는 결국 박충숙에게 바베큐 칼에 찔려 죽는 인물이다. 문광의 남편 근세는 선과 악이 공존하는 캐릭터다. 기택 가족에게 붙잡혀 손이 묶여있는 상황에서 어떻게든 아내를 구하기 위해 이마를 내리치며 피가 날 정도로 모스 부호를 보내지만 결국 아무 일도 하지 못하고 눈앞에서 아내가 죽는 것을 보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기택 가족을 죽이려고 하는 것도 심리적으로 이해가 간다. 다만 문광을 죽인 것은 충숙이지만, 그가 충숙이 아닌 기우와 기정을 죽이려 했다는 사실은 참작할 수 없는 사정이었다는 여론이 있다. 물론 기우는 처음부터 두 사람을 죽일 각오를 하고 있었음에도 기정은 두 사람과 대화까지 시도했던 사람이었다. 근세는 충숙을 직접 죽이지는 못했지만 기정을 죽이는 데는 성공해, 충숙에게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슬픔을 안겨주며 복수를 했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문광 부부는 극적 반전의 인물이었지만 그들마저도 박 사장 일가에 기생한 하층민이었다.
    2) 영화에 나타나는 사회적 계층 문제
    영화 에서는 사회 계층 간의 갈등이 다양한 카메라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된다. 이 중 계단은 박 사장 가족과 기택 가족의 상류층과 하류층의 삶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된다. 박사장은 거실로 가기 위해 계단을 오르고, 이 타이밍에 맞춰 근세는 "박사장 리스펙트!"라고 외치며 계단 형광등을 켠다. 반대로 기택가족의 동네는 박 사장의 집에서 수없이 많은 계단을 내려가야 하는 낮은 지역에 있다. 폭우가 쏟아진 이날 밤 박 사장의 저택에서 1박2일 상류사회 파티를 한 기택 일가는 여러 사건을 겪으며 서둘러 반지하 집으로 돌아가던 중 폭우를 맞으며 계단을 내려간다. 이때 카메라는 기택가족이 내려가는 모습을 매우 긴 순서로 촬영해 관객들에게 고지대에 위치한 저택과 저지대 주택의 계층적 차이를 분명하게 일깨워준다. 또한 폭우가 쏟아져도 정원에서 아들 다송이가 인도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낭만적인 공간이 있는 박 사장의 집과 폭우로 집을 잃은 기택가족을 대비시켜 상류층민과 하류층민의 대조적 모습을 보여주며 박 사장의 집에서 누렸던 사치스러운 삶에서 깨어나 다시 하층민들의 삶으로 돌아가는 가혹한 현실을 떠올리게 한다. 또한 은 지극히 현실적인 기법으로 계층 문제를 다루며, 그 안에 집이라는 친밀한 공간을 넣어 표현한다.
    영화 기생충 스틸컷
    또한 은 지극히 현실적인 기법으로 계층 문제를 다루며, 그 안에 집이라는 친밀한 공간을 넣어 표현한다. 기우가 첫 과외를 위해 박 사장의 저택으로 가는 장면에서 상류층이 살고 있는 저택을 올려다보며 자신이 살고 있던 집과는 너무나도 다른 풍경을 바라보고 있는 듯한 인상을 준다. 기생충에서는 이런 장면 외에도 박 사장의 저택과 기택의 반지하를 계속해서 비교하며 수직적으로 연출하였고 반지하의 꼽등이, 기택 가족의 집으로 들어오는 소독연기와 같은 장치를 통해 관객에게 기택 일가와 박 사장 일가의 빈부격차를 보여주고, 기택 일가가 박 사장 가족에게 기생해 자신들의 가난과 빈곤한 상황을 역전하려는 의도를 보여준다. 또한 지하 방공호에서 살아가는 문광부부와의 빈부격차를 통해 사회계층 간 모순을 여실히 보여준다.
    영화 스틸컷
    3) 의 미장센
    영화는 필름에 녹화된 영상을 촬영으로 스크린에 투영해 영상과 소리를 통해 대중에게 보여주는 영상물이다. 19세기에 탄생한 영화 대중문화는 오늘날 세계 공통의 대표적인 대중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미장센은 영화에서 무대, 의상, 연기, 조명 등 한 장면에서 볼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말하며 영화의 장르, 내용, 감독, 배우 등 수많은 요소에 의해 매우 다양하고 독창적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다음은 의 미장센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1) 산수경석
    민혁은 기우에게 산수경석을 선물한다. 가정에 부와 성공을 가져다주는 수석을 보면서 기택은 시의 적절하다며 좋아하고, 기우는 상징적이라고 말한다. 산수경석은 부유층에게는 장식품이지만, 기택가족에게는 지금 당장 현실적인 선물이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기우에게 수석은 부와 대학 입학을 가져다 줄 행운의 부적처럼 의지하고 싶은 대상이다. 기우는 수석을 계급 상승을 위한 상징으로 여기고 소중히 여긴다. 기우는 수석 덕분에 용기를 얻고, 박 사장의 딸 다혜와 사귀고 결혼하는 꿈까지 꾼다. 때문에 기우는 수석을 잡으면 대담해진다. 박 사장의 아들 다송의 생일에 다혜에게 손님들과 어울리느냐고 물은 뒤 수석과 함께 지하에 있는 문광과 근세를 제거하기 위해서 내려간다. 그만큼 수석은 용기와 힘을 주는 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계획과는 다르게 그 수석으로 인해서 자신이 중태에 빠지게 되고 기정은 죽게 된다. 기우는 큰 홍수에도 껴안고 있던 수석을 퇴원 후에 강에 가져다 둔다. 그리고 돈을 많이 벌 것이며 반드시 박 사장이 살던 저택을 구매해 기택을 구해주겠다며 다짐한다. 이를 통해 자본주의 시대의 특권은 돈이라는 현실적인 결론에 도달한다. 산수경석은 실제 풍경이 아니라 자연경관의 축소판인 돌이기 때문에 이러한 수석이 기우에게는 이룰 수 없는 꿈이었던 것이다.
    3. 결론
    오늘날, 영화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우리에게 깊은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문화적인 삶으로 자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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