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_가족이나 가정이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생각나는지 정리해 본 후, 내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가정생활은 무엇이고 그것이 현대 가족의 여러 다양한 특성과 어떤 점에서 공통점 및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1  건강가정론_가족이나 가정이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생각나는지 정리해 본 후, 내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가정생활은 무엇이고 그것이 현대 가족의 여러 다양한 특성과 어떤 점에서 공통점 및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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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론_가족이나 가정이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생각나는지 정리해 본 후, 내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가정생활은 무엇이고 그것이 현대 가족의 여러 다양한 특성과 어떤 점에서 공통점 및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건강가정론
1주 1강을 통해 가족의 개념 및 등장배경을 학습해보았습니다. 가족이나 가정이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생각나는지 정리해 본 후, 내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가정생활은 무엇이고 그것이 현대 가족의 여러 다양한 특성과 어떤 점에서 공통점 및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가족의 개념
2) 우리나라의 가족주의
3) 내가 생각하는 가족
4) 현대사회 가족과 비교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가장 먼저 사회생활을 하게 되는 준거집단을 가족이라고 한다. 우리는 가족이라는 준거집단을 통해서 더 큰 사회로 나아가기 전에 기본적인 사회를 학습하게 된다. 이에 우리는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사회에서 1차 준거집단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만큼 가족은 중요하다. ‘이에 가족이나 가정’이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생각나는지 정리해 본 후, 내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가정생활은 무엇이고 그것이 현대 가족의 여러 다양한 특성과 어떤 점에서 공통점 및 차이점이 있는지에 관해서 서술하였다.
2. 본론
1) 가족의 개념
가족은 본래의 친족이라는 개념이 강했다. 하지만 이제는 입양까지의 범위로 친족이 아닌 범위까지도 포함이 된다. 즉 사회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써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가장 친밀하고 가까운 사회집단을 가족이라고 한다.
이러한 가족은 사회 구성원의 재생산, 양육과 보호, 사회화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즉 가족에게 있어서 사회의 적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욕구 충족 방법을 지도하고 인성과 태도를 형성시켜주는 일차적인 사회화의 학습을 하는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2) 우리나라의 가족주의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인간관계를 조율하는 준거에 대해서 근대 이전의 가족주의에 기초해서 지금까지도 지속해서 재생산이 되고 있다. 이에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한국인 의식, 가치관 조사를 통해서 살펴보면 평소 고민거리가 있는 경우 찾는 사람으로는 가족, 친척으로 1차 준거 집단이 가장 많았으며 또한 가장 많이 소속감을 느끼는 집단으로 가정이라는 응답이 50%를 넘어섰다.
이에 어려울 때 가족이 나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이 85%가 넘었으며 가족에게 어려운 일에 대해서 의존하는 것 또한 컸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 대부분이 가족을 중심으로 사고하고 있으며 행동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를 전통의 가족주의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대개 가족을 개인보다 우선시하고 가족을 다른 어떤 가치보다 중시하는 가족 중심적인 태도에 초점이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가족주의에서 더 나아가 확대 가족주의로써 가족 이외의 사회적 영역을 마치 가족 관계처럼 간주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내가 생각하는 가족
내가 생각하는 가족주의는 무엇일까? 일반적인 이론적인 접근을 하면 가족은 나에게 있어서 사회생활을 하게 되는 애착과 라포르 형성에 있어서의 올바른 정서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즉 가족을 통해서 인간과의 상호작용과 교류를 학습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의 올바른 자아 형성을 통해서 사회에 나가게 된다고 말이다.
그만큼의 가족 구성원의 역할은 중요하다. 가족은 우선 물질적인 경제적인 안정을 통해서 가족 간의 화합과 생활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즉 단순히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있어서의 일차적인 준거집단이 아닌 활발한 경제적인 활동을 통해서 가족을 영위하는 것 또한 가족의 역할이다. 가족은 생계를 교류하는 집단은 아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경제적인 활동이 불가능한 유·아동에게 있어서의 가족의 개념은 이러한 경제적인 지원과 안정을 받는 것까지 포함이 된다.
이에 성인의 경우 가족이라는 의미는 유아, 청소년 시기와는 다른 경제적인 의미로써 가족은 이처럼 경제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성인이 되는 시기에 사회적인 구성원으로서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거나 혹은 사회에 스스로가 적응하도록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가족은 영향을 크게 주는 집단이다. 출생 이후 2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가족에게 영향을 받고 사회에 대해서 인식을 하게 되며 그 사회를 사회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이에 가족은 올바른 육아를 통해서 올바른 가치관과 생활을 제공하고 지도해주는 역할이 중요하다. 내가 생각하는 가족이란 이러한 것이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는 집단을 의미하며 이러한 자체가 형성되지 않은 집단은 아무리 혈연적인 의미가 있다고 해도 가족으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나는 가족이란 형태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 가족의 진정성, 도덕성, 윤리성, 책임이 형성되어야 완전한 가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4) 현대사회 가족과 비교
현대사회의 가족은 자유롭다. 또한 가족의 부양이나 계승에 있어서 한층 자유로워졌다고 생각한다. 이에 내가 생각하는 가족에 대한 진정한 정의와 비슷한 의미가 많다. 즉 순수한 그 고유의 기능에 충실해졌다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다문화, 한 부모 등의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많아졌다. 이러한 가족의 형태가 잘못되었다고 볼 수 없으며 그 고유의 기능인 진정성, 도덕성, 윤리성, 책임이 형성되어 있다면 본래의 가족보다 한층 더 성숙한 가족의 의미로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래의 가족이라고 하면 그 구성원의 역할이 아닌 존재로 분류하고 정의하였다면 이제는 가족의 형태소가 안에 가족으로서의 기능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3. 결론
가족은 진화하고 있다. 본래의 가족이란 그 구성원들의 존재로만 가족이라고 표현하였다. 우리가 흔히 가족의 구성원에 관한 질문에 혹은 그 칸 안에 고정관념처럼 적어 내리는 것이다. 부모는 각각 한 명씩 그리고 자녀가 있어야 하며 조부모가 있으면 더 좋다는 식이다. 즉 그 존재 자체의 기능에는 신경 쓰지 않고 가족이라는 개념을 가족 구성원의 종류에만 기준을 두고 있었다. 이제는 이러한 가족의 개념이 한층 성숙하여서 가족의 기능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물론 우리가 편견 속, 선입견에서의 가족을 두고 본다면 낯설 수도 있지만 기능적인 부분은 1차 준거 집단의 가족이라는 정의에 올바르게 다가간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족의 진정한 역할과 의미가 갖추어지고 있다. 가족 구성원의 겉모습에 치중했던 옛 모습에는 부족한 점이 투 성이었다. 하지만 가족의 속 모습을 갖춘 현대사회의 변화는 앞으로 더욱더 건강하고 올바른 사회를 형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1. 백현주 (2003) ‘가족의 의미 찾기’를 위한 문학교육 모형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 이명호 (2013) 한국 가족중심주의의 역사적 기원 : 조선후기와 근대전환기 종교영역과 생활양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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